700MW 규모 해상풍력 후보지 발굴 본격화
700MW 규모 해상풍력 후보지 발굴 본격화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8.06.27 2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TP·전남개발공사 등 5개 컨소시엄 구성
향후 2년간 해상풍력 개발 프로세스 체계화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 지역 테크노파크와 지방공기업이 주도하는 해상풍력 후보지 발굴 사업이 본격화 됐다. 향후 실제 개발로 이어질 경우 700MW 이상의 해상풍력단지가 건설되게 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한 ‘해상풍력 산업화전략 포럼’이 6월 26일 서울 과학기술회관에서 열렸다. 이날 포럼은 최근 높아진 해상풍력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듯 산업계를 비롯한 학계·지자체 관계자 60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오후에 진행된 ‘해상풍력 추진 전략 포럼’에서는 정부 R&D로 추진되는 ‘100MW 이상 해상풍력 실증단지 설계’ 과제에 공모해 최종 선정된 5개 컨소시엄의 사업설명이 진행됐다.

▲전북테크노파크 ▲전남개발공사 ▲경북테크노파크 ▲경남테크노파크 ▲울산테크노파크를 각 주관기관으로 한 컨소시엄은 앞으로 2년간 군산·영광·영덕·통영·울산 인근 해역에서 100MW 이상 규모의 해상풍력 개발에 필요한 후보지 발굴과 평가기술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이 가운데 울산테크노파크는 동해가스전 인근에 200MW 규모의 부유식해상풍력 개발을 목표하고 있다.

이번 과제는 해상풍력 개발사업의 원활한 진행에 필요한 인허가·주민수용성·경제성분석 등의 절차를 체계적으로 수립해 프로젝트 초기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해상풍력사업 시작단계부터 이 같은 요소들을 면밀히 분석함으로써 프로젝트 성공률을 높이자는 취지다.

특히 정부 R&D로 추진되는 사업인 만큼 후보지에 국산기자재를 적용하는 것이 가능해 국내 제조업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물론 이들 컨소시엄이 추진하는 해상풍력 발굴사업이 당초 계획대로 성과를 낼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2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풍황조사는 물론 군 전파영향평가·해저지반조사·해역이용영향평가검토·단지설계·계통연계방안·주민수용성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특히 군 전파영향평가와 해역이용영향평가 등 다른 정부부처와 협의를 진행해야 하는 사안의 경우 사업계획 당시 검토하지 못한 문제점들이 도출될 수 있어 보다 철저한 사전조사가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 6월 26일 서울 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해상풍력 산업화전략 포럼’에서 정부 R&D로 추진되는 ‘100MW 이상 해상풍력 실증단지 설계’ 과제에 선정된 5개 컨소시엄의 사업설명이 진행됐다.

전북TP, 군산 말도 인근 110MW
전북테크노파크는 군산 말도 인근 해역에 110MW 규모의 해상풍력단지를 건설하는 데 필요한 후보지 발굴에 나선다. 전북도를 비롯해 군산시·군산대·전북연구원·서부발전·두산중공업이 함께 연구용역을 수행한다.

전북TP에 따르면 예정지인 말도 일원은 평균풍속 6.6~7.0m/s에 수심 8~15m의 환경을 갖추고 있다. 해안선인 새만금방조제로부터 10km 이상 떨어져 있어 연계거리에 따른 REC 가중치도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계통연계는 현재 4GW 정도 여유용량을 확보하고 있는 새만금변전소에 접속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김영권 전북테크노파크 신재생에너지사업단장은 “전북지역의 조선해양 관련 산업이 불황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연관성이 많은 해상풍력이 대체산업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쌓은 해상풍력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군산 해역에서 2~3단계 사업을 추진해 총 1GW 규모의 해상풍력단지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남개발공사, 영광 안마도 220MW
전남개발공사는 영광 안마도 주변 해역 가운데 3곳 정도를 검토해 풍황조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220MW 규모의 후보지 발굴에는 녹색에너지연구원과 에너지밸리산학융합원·한수원·현대엔지니어링·한국풍력산업이 공동으로 참여한다.

이곳은 이미 지난 2009년부터 풍황조사를 시작으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던 프로젝트다. 지난해 SPC가 설립됐으며 횡도에 라이다를 추가로 설치해 풍황자료를 수집 중이다. 이번 연구용역을 위한 해상라이다도 별도로 설치될 예정이다.

프로젝트 투자사인 전남개발공사와 한수원·현대엔지니어링·한국풍력산업은 조만간 공동개발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나설 계획이다.

지난해 횡도에 설치된 라이다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에 따르면 100m 높이 평균풍속이 7.7m/s로 우수한 편이다. 계통연계는 해상변전소를 거쳐 홍농변전소에 연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전남개발공사는 이번 연구용역에 그치지 않고 2단계 사업으로 800MW 규모의 해상풍력단지를 추가로 개발한다는 목표다.

경북테크노파크, 영덕 앞바다 100MW
경북테크노파크는 영덕 앞바다에 100MW 규모 해상풍력 후보지를 개발할 예정이다. 경북도를 비롯한 영덕군·한수원·한전기술·에너지기술연구원이 참여기관으로 활동한다.

경북TP는 후보 해역의 평균수심이 30~40m에 불과해 최대 200MW 이상까지 해상풍력단지를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해안선에서 약 1km 내외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향후 건설에 들어가면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유리할 전망이다. 다만 연계거리가 짧아 REC 가중치는 낮아질 수 있다.

계통연계는 현재 120MW 정도 여유용량을 확보하고 있는 영덕변전소에 접속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참여기관인 한수원과 한전기술은 이번 과제가 마무리되면 SPC를 설립해 본격적인 사업화에 나설 계획이다.

▲ ‘해상풍력 산업화전략 포럼’에 참석한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남테크노파크, 통영 욕지도 100MW
경남테크노파크는 통영 욕지도 남측 일원에 100MW 규모의 해상풍력 후보지 발굴에 나선다. 경남발전연구원과 고등기술연구원·두산중공업·유니슨이 함께 참여한다.

경상남도가 지난 2012년 욕지면 일대에서 해상풍력 타당성조사를 한 결과에 따르면 평균풍속이 7.2m/s로 나타났다. 계통연계는 삼천포변전소나 통영변전소 가운데 여건에 맞는 곳을 검토 중이다.

주관기관인 경남TP가 사업을 총괄하고 고등기술연구원에서 후보지 선정을 비롯한 지반조사·전파영향분석 등의 업무를 담당할 예정이다. 두산중공업은 풍력단지 최적배치와 경제성 분석을 맡고, 유니슨은 계통연계와 구조물 적합성을 검토할 계획이다.

경남TP는 100MW 규모 후보지 개발에 이어 공기업과 민간기업이 참여하는 400~500MW의 대규모 해상풍력단지로 확산한다는 목표다.

울산테크노파크, 동해가스전 부유식 200MW
울산테크노파크는 5개 컨소시엄 가운데 유일하게 부유식해상풍력 후보지를 발굴한다. 해안에서 58km 떨어진 동해가스전 인근에 200MW 규모의 해상풍력단지를 건설할 수 있는 후보지를 찾게 된다. 참여기관은 울산시를 비롯해 동서발전·한국선급·서울대·해양대·울산대·창원대 등 7개 기관이다.

에너지기술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울산 앞바다 50km 지점의 평균풍속은 80m 높이에서 9m/s에 달한다. 동해가스전 인근 수심은 150m 내외로 부유식해상풍력에 적합한 환경이다.

현재 석유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동해-1가스전은 오는 10월 이후에는 채굴작업을 멈출 예정이다. 울산TP는 본격적인 후보지 발굴 작업에 들어가면 석유공사와 동해가스전 이용과 관련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동해가스전 플랫폼에 라이다를 설치할 경우 비용과 시간을 상당부분 절약할 수 있다. 계통연계는 울산화력발전소 내 변전소 접속을 검토하고 있다.

울산TP는 1단계 200MW 개발에 이어 2단계로 1GW 이상의 부유식해상풍력단지 확산을 계획하고 있다.

▲ ‘해상풍력 산업화전략 포럼’ 패널토론 모습

지자체 주도 사업에 가중치 0.1 추가
이날 포럼에 참석한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격려사를 통해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12GW 규모의 해상풍력 보급 확대와 연계해 해상풍력 산업화 촉진을 통한 새로운 성장동력과 일자리 창출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백운규 장관은 “지자체가 발굴·제안한 입지 위주로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를 조성하고, 지역주도의 단지조성과 조선해양산업 연계 전략으로 지역경제 발전과 주민 수용성을 확보해야 한다”며 “이를 기반으로 산업화를 촉진할 수 있는 선순환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해상풍력의 경제성 확보를 위해 ‘선 풍력단지 조성, 후 사업자 개발방식’을 통해 사업지연 등으로 인한 불확실성을 제거함으로써 민간투자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발굴·제안한 사업에 대해선 REC 가중치 0.1을 추가로 부여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이 같은 추가 REC가 적용되면 100MW 규모의 해상풍력단지를 운영할 경우 지자체와 지역주민에게 매년 약 20~30억원의 추가 혜택이 주어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