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발전, 좋은 일자리 창출… 국가산업대상 수상
서부발전, 좋은 일자리 창출… 국가산업대상 수상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8.05.25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 잡는 백신으로 굴 껍데기 활용
군산 중소기업 위해 업종전환 컨설팅 시행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한국서부발전(사장 김병숙)은 5월 17일 밀레니엄 서울힐튼호텔에서 열린 2018 국가산업대상에서 고용친화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산업정책연구원이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가 후원하는 국가산업대상은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을 제공하는 기업을 발굴하고 국가산업 발전 및 선순환 선진경제 패러다임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된 상이다.

심사과정에서 서부발전은 발전소 주변지역과 연계한 친환경 일자리 창출을 선도적으로 이행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서부발전은 어촌지역에서 고민하고 있는 굴 껍데기 처리방법에 주목했다. 굴 껍데기는 폐기물로 처리비용이 비싸다. 패각이 비료, 모래 대체재 등으로 재활용되고는 있지만 매년 30만톤 이상 배출되는 굴 껍데기에 비해 그 수요가 적다.

발전소에서는 미세먼지 원인물질인 황산화물을 제거하기 위해 탈황원료로 석회석을 사용한다. 서부발전은 굴 껍데기 주요 성분이 석회석과 유사하다는 점에 착안했다. 이어 굴 껍데기를 탈황원료로 재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생산설비를 조성했다.

이를 통해 굴 껍데기 폐기물을 미세먼지 잡는 백신으로 활용했다. 향후 5년 동안 약 210명의 신규 일자리 창출과 어민소득 증대가 기대되고 있다.

한편 서부발전은 군산 조선소 폐쇄로 인한 중소기업들의 연쇄 도산을 막고 고용 위기를 해소하기 위해 발전업으로의 업종전환 컨설팅을 시행했다. 또한 6개사가 발전정비 기자재 유자격 협력사로 등록하는 등 성공적인 전환을 지원했다.

이외에도 군산지역을 신재생에너지 메카로 육성한다는 목표로 군산시·지역기업과 함께 군산시 유휴부지를 활용한 공동 신재생 사업 개발을 추진 중에 있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열린 소통을 통해 국민이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일자리 창출에 전사적인 역량을 결집할 것”이라며 “올해는 기존 일자리 사업의 안정적 추진과 더불어 사회적 경제 부문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강동환 한국서부발전 국정과제추진실장(가운데) 등 서부발전 관계자들이 고용친화부문 대상 수상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