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기 초고효율화, “전략적 분석 조직 필요… 통합 시스템으로 접근해야”
전동기 초고효율화, “전략적 분석 조직 필요… 통합 시스템으로 접근해야”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8.05.02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고효율 전동기 보급확산 활성화 위한 정책 세미나
전동기 효율 3.3% 향상… 원전 3기 설비저감 효과
전동기 효율 사후관리규정 강화… 예산 확보 필요
▲ 이훈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한국전기산업진흥회가 주관하는 ‘에너지 효율향상을 위한 전동기산업 정책 세미나’가 5월 2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친환경 기기들이 꾸준히 주목받고 가운데 전동기 효율향상, 풍력발전, 전기추진 선박, 전기자동차 등 회전기기가 적용되는 새로운 산업 분야에서 스마트화, IoT, 자동화 등 융복합 기술의 적용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고효율 기기 사용을 의무화하는 최저효율제와 같은 정책들이 선진국을 중심으로 신흥국가들까지 확대돼 전 세계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효율기준도 기존 IE2 고효율에서 IE3 프리미엄 고효율로 강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팬, 블로워, 펌프 등 인버터 구동 전동기에 이르기까지 적용대상이 확대되는 추세다.

국내 전력의 약 50%를 소비하는 전동기는 에너지절감과 효율향상이 요구되는 주요 부품이다. 세계 전동기 시장은 연평균 6.4%씩 성장해 2020년에는 1,250억달러에 달할 정망이다.

이훈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한국전기산업진흥회(회장 장세창)가 주관하는 ‘에너지 효율향상을 위한 전동기산업 정책 세미나’가 5월 2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산·학·연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훈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신 기후체제를 맞이해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BAU 대비 37% 감축이라는 목표를 수립했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로 에너지 수요관리에 대한 이슈가 커지고 있는 만큼 전동기 산업의 발전방안과 에너지 수요관리 측면에서의 효율개선 방향성 등에 대해 실효성 있는 대안이 제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고효율 전동기 대체로 신시장 창출
전동기는 국가 소비전력의 절반이상을 차지하는 핵심에너지 다소비기기로 수요관리와 에너지 절약을 위해선 고효율화가 매우 중요하며 최저효율제 시행은 세계적 추세다.

장세창 전기산업진흥회장은 “정부의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도 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한 주요 산업기기 최저소비효율제 확대적용을 통해 2030년에는 최대전력 4.15GW를 감축하고 효율기준 미달제품의 생산 및 판매를 원천 금지하는 수요관리 정책을 반영하고 있다”며 “2030년 초고효율 전동기가 상용화될 경우 연간 5조 8,000억원의 에너지 비중을 절감할 수 있으며, 온실가스 저감량도 연간 1,080만톤에 달해 정부의 산업부문 총 감축목표의 19.1%를 줄일 수 있다고 한다”고 말했다.

전세계적으로 전동기 고효율화 에너지 효율기준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현재 IE3 등급이 시행되고 있다.

전동기 고효율화에 의해 국내 발전설비 절감도 이뤄진다는 게 관련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강도현 한국전기연구원 박사는 “전동기 고 효율화를 통해 2030년 발전설비 6.3GW 및 전력요금 3조3,000억원 절감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어 “국내 노후 전동기를 고효율 전동기로 대체하기 되면 시장이 2~3배로 늘어나게 돼 신산업 창출효과가 있다”며 “특히 전동기의 고효율화 시장은 2배의 발전단가를 지속적으로 지불해야 하는 신재생에너지 시장과는 구조가 달라 4~5년 후에는 투자비가 회수되는 장점을 갖는다”고 설명했다.

강 박사는 고 효율화를 위한 전략적 분석 조직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를 통해 노후 전동기 산업조사 및 효과, 대체시 현장문제점, 사후관리, 보조금 등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부의 IE4/IE5급 전동기 의무사용 로드맵이 제시돼야 하며 강화된 고효율 전동기 보급관리 법규도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글로벌 시장 선제적 대응… 중장기 발전 로드맵 수립
이성인 에너지경제연구원 박사는 “세계 전동기 시장에서 선진국들이 최저소비효율 강화 및 고효율기기 보급 확대정책을 통해 고효율 시장을 선도하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시장의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내 전동기 산업발전을 위해선 산·정·학·연 간 유기적 협력체제 구축과 중장기 발전 로드맵 수립을 전략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전동기 고효율화에 의한 발전설비 절감 및 신산업창출을 강조한 강도현 한국전기연구원 박사(왼쪽)과 에너지 전환과 전동기산업 역할에 대해 발제하고 있는 이성인 에너지경제연원 박사(오른쪽).

특히 전동기 시장은 향후에는 전동기 유닛 자체 시장에서 구동시스템, 통합시스템화 등 하나의 시스템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성인 박사는 “전기 에너지의 약 53%가 전동기 구동시스템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산업용 전동기 구동 시스템이 세계 전력소비의 57%, 건물용 전동기 구동시스템이 사용되고 있어 고효율 전동기의 사용은 전기절감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핵심 수단”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동기 고효율화 정책은 ▲유기적 협력 시스템 구축 및 통합적이고 시스템적 접근 ▲기술 및 시장단계 맞춰 통합적이고 시스템적 접근 ▲공급체인별 맞춤형 접근이 필요하다” 제언했다.

산업계를 대표해 발제에 나선 김재학 전동기협의회장은 “IE3 의무화가 10월부터 전면 시행됨에도 불구하고, 효율미달 불합격 제품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음이 파악됐다”고 설명하며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전동기 효율 사후관리규정을 보완하고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정부의 사후점검 의지를 홍보하고 전동기 실제 사용자에 대한 교육 및 관련 협회 등에 내용을 전달하는 등의 활동이 뒤따라야 한다고 얘기다.

또 수입관세당국의 협력 대응으로 효율등급 준수품에 대해서만 통관되도록 조치해야 하며 1·2단계에 걸친 서류심사 강화와 샘플검사 절차를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특히 사후관리를 담당하는 기관의 역할 강화와 이를 지원하는 조직을 확대하는 한편, 인원충원과 샘플수거 및 측정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 패널토의 모습.

패널토론에서 조재훈 한전 부장은 “고효율 전동기 보급 확산을 위해 EE(에너지효율) 시장 시범사업 지원금을 연간 5억원에서 2019년에는 10억원까지 확대하고 중소기업 기본금 지원 비율상향과 신청기준 완화 등 관련제도를 개선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영로 한국에너지공단 이사는 “전동기 시장규모, 전력사용량, 피크 기여도 등을 종합 분석할 수 있는 기초통계 확보 또는 기 보유 통계 간 정합성 분석이 필요하며, ▲국내 기술수준 ▲선진국 효율강화 ▲시장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IE4급 기준 도입도 점진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