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 주파수조정 기술동향 공유
전력거래소, 주파수조정 기술동향 공유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8.04.23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관기관 실무자 합동세미나 개최
▲ 전력거래소는 4월 19, 20일 양일간 전북대에서 전력산업 분야 유관기관 현장 실무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3차 발전기 주파수조정 개선 유관기관 합동세미나’를 가졌다.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 전력거래소가 안정적 전력수급의 기반이 되는 주파수제어 관련 기술동향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전력거래소(이사장 조영탁)는 4월 19, 20일 양일간 전북대에서 전력산업 분야 유관기관 현장 실무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3차 발전기 주파수조정 개선 유관기관 합동세미나’를 가졌다. 이번 세미나에는 22개 유관기관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해 발표주제를 중심으로 열띤 토론을 펼쳤다.

전력거래소는 앞서 두 차례에 걸친 주파수 응답특성과 터빈제어시스템 응동 성능에 관한 세미나를 통해 전력계통 안정화 방안을 모색한 바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국내 계통운영보조서비스 시장현황과 주파수조정서비스 이행상태 평가 개선방안 등의 현안을 논의했다.

전문가 주제발표에서는 ▲주파수조정서비스 이행상태 평가 개선안(전북대) ▲ESS 주파수제어 성능(전력연구원) ▲계통운영보조서비스 시장제도 현황 및 개선 방향(전력거래소) 등의 내용이 공유됐다. 또 48MW 규모의 ESS가 설치된 김제변전소를 직접 방문해 주파수 응동 원리와 특성을 확인하는 시간도 가졌다.

전력거래소 관계자는 “재생에너지 3020 정책에 따라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의 계통접속 증가와 단위 발전기 대규모화로 주파수 변동성 확대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실시간 전력수급 균형을 결정하고 계통 신뢰성 확보를 위해 발전기·ESS의 주파수제어 성능은 매우 중요하다”며 “전력거래소는 미래 전력산업의 핵심기술로 부각되는 주파수제어 기술의 선진화를 위해 유관기관 전문가들과 지속적으로 주파수조정 세미나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