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발전, 공공기관 열린혁신 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남동발전, 공공기관 열린혁신 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8.04.23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관 혁신 시스템 등 전 분야 우수성 보여
혁신 4.0 추진… 열린혁신 체계 구축 앞장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한국남동발전(사장 유향열)이 123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열린혁신 추진실적 평가에서 최우수기관(A등급)으로 선정됐다.

남동발전은 ‘국민과 함께 하겠다’는 새 정부의 혁신기조와 동행하기 위해 국민이 주도하는, 국민이 공감하는, 국민이 주인되는 열린혁신을 목표로 남동발전형 열린혁신 체계 구축에 앞장섰다.

이번 열린혁신 평가는 새 정부의 혁신동력 확보와 기반 구축에 중점을 둔 공공부문 첫 혁신성과 평가다. 새로운 국민주권 시대에 필요한 ▲국민의 주도적 참여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의 발전을 위한 요소를 평가지표에 반영했다.

이에 따라 계획 수립, 기반 구축, 자율적 과제 발굴 등을 중심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아울러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정부혁신평가단 50명이 평가를 실시했다.

이외에도 200인의 국민평가단이 직접 평가에 참여했다. 이들은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혁신 수준으로 사회적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혁신 국가대표 기관을 선정했다. 남동발전은 기관 혁신 시스템, 사회적 가치 창출형 우수사례 등 전 분야에서 고른 우수성을 보였다.

그동안 남동발전은 정부의 국정과제에 발맞춰 국민이 주도하는, 국민이 공감하는, 국민이 주인되는 열린혁신을 실천하기 위해 혁신4.0을 선포·추진했다. 기관과 회사가 직면한 문제를 국민과 함께 소통·협업해 해결하자는 의미로 해석된다.

남동발전은 사내외 혁신4.0 포털 개설, 온·오프라인 전 직원 열린혁신 가치내재화 교육 등을 통해 추진기반을 조성했다. 뿐만 아니라 월별 추진실적 점검회의, 사내 열린혁신 경진대회 등을 통해 성과를 점검·공유했다.

특히 ‘벼 심은데 전기 난다! 농민참여 영농형 태양광 발전사업’은 사회적 가치 창출과 국민 삶의 질 개선을 동시에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남동발전에 따르면 전국 논 면적의 10%만 보급해도 원전 36기(36GW)를 대체할 수 있다. 이는 농가 순이익 약 7배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효자사업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남동발전은 전력수급기본계획 목표인 영농형 태양광 10GW 설비를 설치할 경우 5만4,000여 개의 신규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대국민 태양광 발전 솔루션 서비스 ▲버려지던 석탄재로 생태환경 복원사업 추진 ▲중소기업과 농민이 함께 참여하는 미세먼지 감축 프로젝트 ▲대형선박 육상전력 공급사업 등의 사례를 중점 추진했다.

이 같은 국민과의 대규모 직접소통은 2017년도 기획재정부 주관 공공기관 협업과제 1위, 열린혁신 우수기관 산업부 장관상 수상 등으로 이어졌다.

유향열 남동발전 사장은 “남동발전 혁신의 중심은 언제나 국민일 것”이라며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등 국가적 주요 이슈 해결을 통해 국민의 내일을 위한 남동발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 지난해 12월 한국남동발전 진주 본사에서 진행된 열린혁신 경진대회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