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S 공청회 결국 연기 수순 밟아
RPS 공청회 결국 연기 수순 밟아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8.04.18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5월 중 재공고 내기로… REC 가중치 진통 예상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 오는 20일 열릴 예정이던 ‘RPS제도 개선 공청회’가 결국 연기됐다. REC 가중치 개정을 놓고 신재생에너지원 간 갈등이 예상보다 컸다는 분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월 17일 ‘RPS제도 개선 공청회’ 일정 변경 공고를 냈다. 향후 별도 공고 시까지 공청회 일정을 연기한다는 내용이다. 구체적인 공청회 연기 사유를 밝히지 않은 채 5월 중으로 재공고할 예정이라고만 전했다.

앞서 본지는 ‘RPS제도 개선 공청회 잠정 연기되나’라는 제하의 기사를 통해 산업부가 이번 공청회 연기를 이미 검토하고 있다는 내용을 보도한 바 있다.

에너지업계는 산업부가 잡아 놓은 공청회 일정까지 연기한 데는 REC 가중치 내용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 REC 가중치가 낮아질 것으로 알려진 에너지원의 해당 사업자들이 크게 반발했다는 것이다.

이번 REC 가중치 개정에는 바이오·폐기물 축소와 해상풍력 확대 등의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오·폐기물에 대한 가중치 축소로 사업 자체를 접어야 할 위기에 놓였다는 게 해당 업계의 주장이다.

에너지업계 한 관계자는 “원자력·석탄과는 달리 신재생에너지는 다양한 에너지원이 묶여 있어 한 목소리를 내는 데 한계가 있다”며 “외부에서 보기엔 집안싸움으로 비춰질 우려가 있는 만큼 정부의 지속가능한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