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DN, 신재생에너지 확대 위한 ‘분산형전원 종합운영시스템’ 인프라 구축
한전KDN, 신재생에너지 확대 위한 ‘분산형전원 종합운영시스템’ 인프라 구축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8.04.10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정보 및 전력품질 실시간 모니터링… 계통 전압상승 문제 해결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전KDN(사장 박성철)은 자사가 구축한 ‘분산형전원 종합운영시스템’이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과 목표달성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신재생에너지의 배전계통 연계가 급증함에 따라 전력품질의 불안정 요인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배전망 운영이 한층 복잡해지고 배전계통 품질 안정성 확보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에 부응해 한전KDN은 지난해 분산형전원 종합운영시스템을 개발해 기존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를 대상으로 분산형전원 플랫폼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으며, 앞으로 배전망에 연계되는 신규 분산형전원에도 본 시스템이 적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분산형전원 종합운영시스템은 모든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의 배전계통 연계점에 RTU(분산형전원용 연계장치)를 설치해 발전정보 및 전력품질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연계점 기준전압 초과 시 인버터 역률조정을 통해 계통의 전압 상승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한다.

▲ 한전KDN의 분산형전원 종합운영시스템 구성도.

또 분산형전원 플랫폼을 통해 다수의 분산형전원과 협조운전을 할 수 있으며 향후 기상정보, 월별 발전량 변동 추이, 지역별 발전량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발전정보 제공, 발전량 예측 등의 고부가가치 서비스를 창출해 정부의 ‘신재생통합관제시스템’ 구축의 중요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전KDN 관계자는 "본 시스템 구축을 통해 안정적인 배전계통 운영 뿐 아니라 신재생에너지의 전력계통 수용성 확대 기반을 마련해 소규모 신재생발전사업자의 계통접속을 용이하게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3020’ 정책에 따른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을 총력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