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발전, 2017년도 R&D·산업재산권 성과 보상
서부발전, 2017년도 R&D·산업재산권 성과 보상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8.02.05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절한 보상 통해 R&D·직무발명 활성화 도모
▲ 엄경일 서부발전 엔지니어링처장(앞줄 가운데)을 비롯해 서부발전 관계자 및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한국서부발전(사장 직무대행 정영철)은 2월 2일 태안 본사에서 ‘2017년도 R&D 및 산업재산권 성과보상’ 수여식을 개최했다.

서부발전은 직원들의 R&D 수행 및 산업재산권 취득에 대해 적절한 보상으로 연구과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또한 직무발명 의욕을 고취하고자 매년 성과보상을 시행하고 있다.

서부발전은 지난해 신규과제 42건을 포함해 총 114건의 연구과제를 수행했으며 39건의 과제를 완료했다. 2017년도 성과보상 대상자는 총 268명으로 전체 보상금액은 약 4,200만원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각 분야별 대표자 4명이 경영진으로부터 보상금을 받았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2014년 이후 R&D 성과보상제도 개선을 통해 발전회사 최고 수준의 성과보상을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과제별 시행책임자(Project Leader)가 개발품에 대한 현장적용 검토와 현장실증시험을 수행하는 등 연구과제에 사내 직원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내부기술 축적이 되도록 R&D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부발전은 지난해 말 일자리 창출 정책에 부응하고자 사내벤처 운영규정을 신설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창의적 기업문화 조성은 물론 직원들의 창의적 아이디어 실현을 위한 기술개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편 서부발전은 지난 10년간 추진해온 최대 규모의 정부 R&D사업인 한국형 300MW급 IGCC 실증플랜트 기술개발을 지난해 말 성공적으로 종료했다. 아울러 발전효율 42.3%를 달성하는 등 기술목표를 완수해 IGCC 실증플랜트 종합설계·건설·운전기술을 확보했다.

서부발전은 앞으로도 정부의 ‘에너지공기업 청정에너지 R&D투자 확대정책’을 이행하는 등 친환경 청정화력 기술개발을 선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