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톡톡]해상풍력 시대 개막… 기대 크지만 우려도 공존
[전력톡톡]해상풍력 시대 개막… 기대 크지만 우려도 공존
  • EPJ
  • 승인 2017.12.06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렉트릭파워 고인석 회장] 제주도 서쪽 해상에 건설된 탐라해상풍력이 최근 준공식을 치르고 공식적인 해상풍력 시대를 열었다. 앞선 2012년 제주 월정리 앞바다에 2기의 해상풍력시스템이 설치된 바 있지만 실증용이란 점에서 대규모 상업용 풍력단지는 탐라해상풍력이 최초다.

비록 설비용량은 30MW로 크지 않은 규모지만 우리나라 영해에 한 줄로 늘어선 10기의 해상풍력시스템이 주는 의미는 무척 크다. 기후변화대응이라는 전 세계적 변화에 따라 새 정부가 재생에너지 확대에 강한 의지를 보이면서 우리나라 해상풍력은 탐라해상풍력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시장 활성화를 맞게 됐다.

현재 정부가 수립 중인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에는 풍력을 16.6GW 가량 추가로 확보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가운데 육상풍력은 4.6GW 규모고 해상풍력이 12GW에 달한다.

이전 실적만 놓고 보면 터무니없는 수치라는 지적도 있지만 그동안 풍력 활성화를 저해했던 요소들을 면밀히 분석해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다면 얼마든지 실현 가능한 일이다.

최근까지 전기위원회에 접수된 해상풍력 발전사업허가 신청건만 놓고 보면 사업자들의 관심은 뜨겁다. 다만 실제 프로젝트 이행능력을 갖춘 사업자들을 골라내는 작업을 거치면 적지 않은 계획들이 전기위원회 심의를 통과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 대규모 자금투입과 사업수행 능력을 기반으로 하는 해상풍력사업 특성상 한전을 비롯한 발전공기업과 건실한 중견기업을 중심으로 해상풍력 확대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한전의 경우 2001년 추진된 전력산업구조개편으로 직접 발전사업을 할 수 없어 지분투자 형태로 해상풍력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전의 발전사업 진출을 놓고 여전히 이견이 팽배하지만 친환경 에너지믹스 전환이 요구되는 시대적 변화에 맞는 전력정책 수정도 검토할 필요는 있어 보인다.

발전공기업들은 이미 다양한 목표를 수립하고 신재생에너지 확대 전략을 활발히 추진 중이다. 이들 목표에는 다수의 해상풍력 프로젝트도 포함돼 있다. 올해 들어 조직 내 풍력개발 부서로 이동하기를 희망하는 직원들이 증가했다고 하니 풍력이 대세이긴 한 모양이다.

민간기업들의 해상풍력 진출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포스코에너지와 SK E&S는 이미 해상풍력 발전사업허가를 받아 놓은 상태다. 한화건설·SK D&D·GS E&R·SK건설 등도 해상풍력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절차를 차근차근 밟고 있다.

사업자들은 해상풍력이 미래 성장산업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분야라는 데 대부분 공감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경제성 확보와 원활한 사업진행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존재한다. 이 부분을 정부가 어떤 방식으로 해소하느냐에 따라 재생에너지 3020 목표 접근은 확연한 차이를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우선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중치 현실화와 계통연계 지원 등 사업성을 보장할 수 있는 제도정비가 시급하다. 정책을 세우는 것은 정부지만 실제 이행에 나서는 건 사업자들이다. 정책목표 달성을 위해 경제성도 확보되지 않은 사업에 기업들을 떠밀어서는 안 된다.

기왕 정부가 기후변화대응 차원에서 재생에너지 확대를 선택한 만큼 부처 간 갈등으로 사업이 지연되는 사태를 막기 위해서라도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담부서를 신설하는 방안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최근 미국의 한 연구기관 보고에 따르면 북대서양에 일정 규모의 해상풍력단지를 건설할 경우 전 인류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생산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 보고서 내용이 과연 실현 가능한 것이지 갑론을박이 있을 수 있지만 어쨌거나 지금 우리가 집중해야 할 분야가 해상풍력이란 사실에는 틀림없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