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기사투고자유게시판
편집 : 12.14 목 20:21
> 뉴스 > 발전 | 기업
       
로맥스, 신안풍력 복합발전단지 발전수익 15% 개선
신안풍력 3MW급 풍력발전기 3대 2년간 관리
데이터 기반 예지보전 기술로 발전수익 개선
2017년 12월 01일 (금) 11:17:54 이재용 기자 ljy@epj.co.kr
   
 
  ▲ 로맥스는 신안 풍력 복합발전단지 3MW급 풍력발전기 3대를 2년간 관리하는 풍력발전단지 출력 성능 향상 프로젝트를 최근 완료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로맥스인싸이트코리아(대표 오세웅)는 최근 신안 풍력 복합발전단지의 3MW급 풍력발전기 3대를 2년간 관리하는 풍력발전단지 출력 성능 향상 프로젝트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로맥스는 2015년 8월부터 약 2년에 걸쳐, 신안풍력 복합발전단지 내에 위치한 풍력발전기의 발전량 저하 요인 파악 및 실제적 이용률(Capacity Factor) 향상을 위한 설비 효율 개선 프로젝트를 추진해왔다.

로맥스 관계자는 “자체적인 모니터링 시스템을 적용해 주요 부품(Main component)의 실시간 이상 여부를 확인했으며 점검 및 서비스 작업 진행 시 수집되는 수많은 데이터의 이력 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프로세스를 개선했다”며 “이와 함께 출력 성능 향상을 위한 진단, 분석 및 트러블슈팅(Trouble shooting)의 전 과정을 이행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는 진동 분석, 윤활 분석, 현장내시경 검사 및 SCADA 데이터 분석을 통해 주요 부품(Main component)의 고장을 사전에 예방하는 한편, 연간 2회 실시되는 정기점검 외에도 별도의 정밀점검을 통해 풍력발전기의 상태를 정확히 인지하고 발전기 운영 전략에 적용하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그 결과, 로맥스의 프로젝트 투입 전 동일기간 대비 약 15% 정도 발전 수익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었다.

평균 가동률(Availability) 또한 종료시점 기준 약 5% 향상된 결과를 기록했다. 특히 수익 저하의 주된 요인이었던 발전기 에러로 인한 연간 가동정지시간(Down time)을 484시간에서 145시간으로 약 70% 가량 단축시킴에 따라, 풍력발전단지 운영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로맥스는 이어 신안풍력복합발전(주)와 동일 풍력발전단지에 대해 향후 2년간 서비스를 제공하는 추가적인 설비효율 개선 프로젝트를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세웅 로맥스 대표이사는 “로맥스는 프로젝트 기간 및 이전 3년간 수집된 방대한 양의 스카다(SCADA) 및 진동 데이터를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적용해 검토했고, 주기적인 진단 및 신속한 트러블슈팅(Trouble shooting)을 통해 신안 풍력 복합발전단지의 효율적인 운영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라며, “이전 프로젝트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신안풍력 복합발전단지의 설비 및 운영 효율 개선을 위해 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및 머신러닝 등의 최신 기술을 접목해 발전단지의 추가적인 출력 향상에 노력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로맥스는 지난 2월 전세계 윤활유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Castrol과 손잡고 풍력발전기 예지보전 기술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시작을 알린 바 있다. Castrol은 세계적인 석유기업 BP의 윤활유 브랜드로, 글로벌 경쟁력과 풍력발전기 윤활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한편, 로맥스는 풍력산업에서 근 30년에 달하는 기간 동안 예지보전,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노하우를 축적해 왔다.

로맥스 관계자는 "Castrol과 로맥스의 기술력이 하나돼 국내외 풍력 업계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재용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일렉트릭파워(http://www.epj.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발전 관련기사
화력발전 PM2.5 초미세먼지, 나노 집진필터로 잡는다
SK E&S, 임원인사 단행… 신재생·LNG사업 강화
로맥스, 신안풍력 복합발전단지 발전수익 15% 개선
한전KPS, 비전 달성 기반 다질 ‘인재개발원’ 개원
SRF 발전기술 및 폐기물 자원화 정책포럼 열려
한전, 말레이시아 발전시장 진출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회사소개 구독신청 불편접수 광고문의 제휴문의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개인정보보호정책 청소년보호정책
[0615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327, 1111호(역삼동) 대표전화 : (02)3452-8861. FAX : (02)553-2911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윤석
Copyright by Electric Power Journal. 문의메일 webmaster@epj.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