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국, 원전협력 방안 합의
한국·영국, 원전협력 방안 합의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7.11.29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 영국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 장관 면담
원전협력 각서 서명… 한전·한수원 영국 신규 원전사업 참여 지원
▲ 백운규 산업부 장관(오른쪽 두번째)은 영국내 원전 건설 프로젝트를 총괄하고 있는 그렉 클라크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 장관(왼쪽 두번째)과 면담을 갖고 원전건설 및 해체 등 양국간 원전분야 협력 및 4차 산업혁명 핵심분야 기술협력을 논의한 후 '한영 원전협력 각서 체결식'을 가졌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1월 27일 런던에서 그렉 클라크(Greg Clark) 영국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BEIS) 장관을 만나고 양국간 에너지, 산업 분야 협력을 논의했다.

영국 BEIS(Department for Business, Energy and Industrial Strategy)는 기후변화·산업, 과학기술·연구혁신, 중소기업, 에너지·지식재산, 산업·에너지 업무 분야를 포괄하고 있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영국은 신규 원전사업이 진행 중인 국가며 무어사이드(Moorside) 신규 원전사업에 한전이 참여를 추진 중임에 따라, 한전 등 국내 기업의 우수한 기술력과 시공역량을 적극 알리고 정부의 원전수출에 대한 명확한 지원 의지를 전달했다.

이날 면담에서 백운규 장관은 한국 원전의 핵심 경쟁력으로 ▲40여년간 국내 및 UAE 바라카 원전에서 축적한 풍부한 원전 건설・운영 경험과 전단계에 걸친 견고한 공급망 ▲정해진 기한내 사업관리 능력 ▲유럽사업자요건(EUR) 인증 취득(11월 21일)으로 입증된 높은 안전성 및 기술력 등을 설명했다.

이에, 클라크 장관은 우리나라가 국내 및 UAE 등에서 보여준 뛰어난 기술력과 역량을 잘 알고 있으며 높이 평가한다고 밝히고, 한국의 우수한 원전기업이 영국 신규 원전사업에 적극 참여해주길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또 백운규 장관은 한전 등 우리 기업들의 영국내 원전건설 사업 참여시 GDA(Generic Design Assessment, 노형설계평가), CfD(Contract for Difference, 발전차액보조) 등 사업의 수익성과 리스크 검토를 위해 양국 정부차원에서 논의가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이와 관련한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교환할 것을 제안했다.

클라크 장관은 이에 동의하면서, 한전·한수원 등 우수한 한국기업이 영국의 원전건설 역량을 높여주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한국과 영국이 각각 경쟁력을 갖고 있는 원전건설 분야와 원전해체 분야에서 상호협력을 확대한다면 원전 전주기에 걸쳐 상호 이익이 되는 결과가 기대된다고 언급하며, 원전해체 초기단계에 있는 우리나라의 해체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영국과 같은 원전해체 선진국과 인력교류 및 정보교환 등 협력을 강화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클라크 장관은 원전해체 분야의 협력을 적극 환영하며, 양국 정부간의 이번 협의내용을 메이 총리에게도 보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측은 이런 내용에 대해 이번 면담에서 ‘원전 협력을 위한 양국 장관간 각서(Memorandum)’를 작성하고 백 장관과 클라크 장관이 서명했다.

이번 백운규 장관과 그렉 클라크 장관간 협의를 통해 ▲양국은 원전건설부터 해체에 이르는 전주기적 원전 협력을 추진하는 계기를 마련했으며 ▲이를 위해선 한전의 무어사이드, 한수원의 윌파(Wylfa) 사업 등의 참여가 필요하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 하고 ▲이로써 우리 기업들의 영국내 원전사업 참여를 위한 양국 정부차원의 확실한 협의 채널을 구축했다는 평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