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 에너지효율 사업장에 ‘에너지챔피언’ 인증 수여
에너지공단, 에너지효율 사업장에 ‘에너지챔피언’ 인증 수여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7.11.28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객관적 인증평가 거쳐 25개 우수 사업장 선정
정부포상 가점 등 인센티브 제공으로 참여 유도
▲ ‘에너지챔피언’으로 선정된 기업체 관계자들이 인증서 수여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 에너지다소비 사업장을 대상으로 자발적인 에너지효율 향상을 유도하기 위해 도입한 ‘에너지챔피언’ 인증제도가 첫 발을 내딛었다.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은 11월 28일 서울 롯데호텔월드에서 ‘대한민국 에너지챔피언 인증서 수여식’을 갖고 본격적인 제도시행을 알렸다.

이날 수여식에는 에너지챔피언에 선정된 5개 발전공기업을 비롯해 한국지역난방공사·LG화학·코오롱인더스트리·네이버 등 20개 기업(25개 사업장) 관계자들이 참석해 인증서와 현판을 받았다.

올해 처음 도입된 에너지챔피언 인증제도는 객관적인 인증평가를 통해 자발적으로 에너지효율 향상에 앞장선 기업을 선정하는 제도다. 기존 규제 중심의 에너지·온실가스 감축 정책에서 벗어나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정책을 펼쳐 기업 스스로 참여할 수 있는 유인체계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에너지공단에 따르면 올해 에너지챔피언으로 선정된 기업들은 산업·발전부문 전체 에너지사용량의 40% 정도를 차지하는 에너지다소비 기업이다. 인증평가 결과 이들 기업은 지난해 에너지사용량 대비 평균 3% 가량의 에너지를 절감하는 성과를 냈다.

에너지공단은 에너지챔피언에 선정된 기업에게 인증서와 현판을 수여하는 동시에 정부포상 시 가점·명예의 전당 입성·다채널 홍보·우수 담당자 해외연구 기회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강남훈 에너지공단 이사장은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정부정책과 제도도 중요하지만 산업현장의 자율적인 에너지효율화 노력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며 “올해 시범운영한 에너지챔피언 인증제도 추진결과를 바탕으로 더 많은 기업들이 에너지절감에 동참할 수 있도록 제도를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