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겐 없는 ‘풍력시스템 시험설비’ 구축 시급
우리에겐 없는 ‘풍력시스템 시험설비’ 구축 시급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7.11.20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품질 저비용 풍력터빈 개발에 필수
400억원 넘는 투자비 부담… 정부 나서야
▲ 김성열 효성 풍력사업단 차장은 11월 17일 서울 코엑스에서 ‘2017 대한민국 산업기술 R&D대전’ 부대행사로 열린 ‘에너지기술 사업화 포럼’에 발제자로 나서 풍력시스템 시험설비 구축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 우리나라 풍력시스템 제조업체가 국내는 물론 글로벌 풍력시장에서 경쟁력을 발휘하기 위해선 나셀 시험설비 구축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김성열 효성 풍력사업단 차장은 11월 17일 서울 코엑스에서 ‘2017 대한민국 산업기술 R&D대전’ 부대행사로 열린 ‘에너지기술 사업화 포럼’에 발제자로 나서 풍력시스템 시험설비 구축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김성열 차장은 “해외의 경우 글로벌 풍력시스템 제조업체와 연구기관들이 자체 풍력터빈 시험설비를 갖추고 있어 제품 신뢰성은 물론 완성도가 높다”며 “이 같은 시험설비를 직접 보유·운영하게 되면 개발비용을 낮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는 주기도 단축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나라의 경우 프로토타입 제품을 실증단지에 설치한 후 일정기간 성능 검증을 수행하는 방법이 유일하다”며 “이렇다보니 하중·풍속·운전수명·계통연계 등 다양한 요소별 성능시험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아직 시장 활성화 단계에 이르지 못한 국내 풍력산업 여건상 적지 않은 R&D 투자비용이 투입되는 풍력시스템 시험설비 구축에 국내 업체가 선뜻 나서기란 쉽지 않아 보인다. 풍력터빈 제조업에 뛰어든 국내 대기업들이 불과 몇 년 사이 사업을 포기한 것만 보더라도 상황을 짐작할 수 있다.

그렇다고 이 부분에 대한 투자를 계속 미룰 수도 없는 일이다. 전 세계적으로 풍력시스템 설비용량은 빠른 속도로 대형화되는 추세고 개발 사이클 또한 빨라지고 있다.

김성열 차장은 “풍력시스템 시험설비 투자에 약 440억원 가량이 들어간다”며 “정부지원금 없이 기업이 혼자 부담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정부 차원의 다각적인 검토를 강조했다.

또 “현 시점에서는 정부출연 연구기관에서 시험설비를 구축해 국내 풍력터빈 제조업체들이 연구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드는 게 합리적”이라고 제안했다.

한편 이날 포럼은 에너지기술평가원이 에너지·전기계 협단체와 소통을 통해 새로운 R&D 요소를 발굴하고자 마련된 자리다. 에너지기술평가원 R&D 책임자들은 풍력산업협회를 비롯해 전기산업진흥회·신재생에너지협회·전지산업협회 참석자들이 발표한 사업화 기술개발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의견을 교환했다.

▲ ‘에너지기술 사업화 포럼’은 에너지기술평가원이 에너지·전기계 협단체와 소통을 통해 새로운 R&D 요소를 발굴하고자 마련된 자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