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계측기로 이루는 최상의 전기품질
첨단 계측기로 이루는 최상의 전기품질
  • 한동직 기자
  • 승인 2008.03.12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워중기] (주)에디테크

1998년도에 설립된 (주)에디테크는 전력계통에 관계되는 설비의 진단 및 전력품질 감시용 계측기를 개발해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한 전기설비 공사업체 등에 계측기를 공급하는 회사로 설비의 유지보수 및 전기품질 향상에 필수적인 기록 계측기기 전문 생산업체다.

에디테크는 회사 창립과 함께 연구 전담부서를 설치해 제품개발에 심혈을 기울여 왔고 계속적인 연구개발 투자와 연구인력 보강으로 2004년 연구소 설립인가를 받아 정부지원 혁신과제 수행과 한국전력공사에서 실시하는 협력 연구과제 참여를 통해 향상된 자동화 계측기 등을 개발하고 있다.

에디테크는 그동안 전력 IT분야에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외 업체와 다양한 제휴를 통한 전력 주변 제품을 개발해 왔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균형 있는 발전으로 양질의 전력공급을 위해 전력 품질을 개선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가는데 전력을 기울여 왔다.

전자식전압기록계, 특고압검전기, 자동접지저항계 및 계측기 등을 한국전력공사와 협력연구과제로 개발해 생산함으로써 사용자로 하여금 보다 편리하고 전문적인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공급하고 있다.

또한 에디테크는 2001년부터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신기술 벤처기업으로 지정받은 이래 끊임없는 계측기술의 연구로 한전 및 국책과제를 성실히 수행해 나감으로서 국제적인 수준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기업부설연구소를 포함한 임직원 모두가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다.

끊임없는 개발로 품질 차별화 이뤄

감전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1998년, 작업 전에 특고압 배전선로의 활선 및 기기의 충전유무를 검사

해 음량과 LED로 표시해주는 특고압 검전용구, 다기능 전압기록계를 개발했다.

1999년에 개발한 다기능 전압기록계는 배전선로 상에 공급되는 전압의 적정유무를 판단하기 위한 목적으로 배전선로의 단상전압을 감시ㆍ기록하는 장치로 전력계통의 부하변동에 따라 전압변동 상태를 일정기간 동안 샘플링 타임 별로 측정해 FLASH RAM에 기록했다가 분석 프로그램을 통해 전력계통의 전압변동 특성과 전압강하 등에 따라 전력설비의 적정유무를 판단해 변압기 등 설비보수 및 교체의 기준값을 정하기 위한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다.

전력분석 및 기록장치의 개발은 2000년도에 이뤄졌다. 이는 계절 및 시간에 따른 전력부하의 상태를 감시하기 위한 계측시스템으로 배전선로에 장치된 계측장치의 기록부에서 데이터를 불러들여 분석프로그램을 통해 장시간 부하전력 변화 상태를 분석할 수 있는 계측장치다.

협력연구과제(한전)로 2000년에는 배전선로의 다중접지 계통에서 접지저항을 측정하고자 할 때 전주에 승주하지 않고 Hot Stick을 이용, 지상에서 배전선로의 접지선을 Hook-on해 측정하고 측정값을 Holding, 저장한 후 데이터를 불러와서 분석할 수 있는 자동접지 저항측정기를 개발했다.

2002년 개발된 전력품질 측정장치는 전력품질항목의 분류기준이 되는 일정레벨의 기준데이터를 항목별로 각각 지정해 제어부에 설정되도록 하고, 제어부에 설정된 기준데이터에 의거해, 검출된 전압레벨을 해당하는 전력품질 항목 별로 분류할 수 있다.

또 정보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하며 저장된 데이터를 직렬 통신회로를 통해 제어기기에 송신하도록 함으로써, 정보통신기기 및 정밀부하의 급증으로 새로이 부각되는 전력품질항목을 외부전원의 중단 시에도 측정관리가 가능하도록 설계된 것이 이 전력품질측정 장치이다.

아울러 한전의 협력 연구과제로 개발된 삼상전압기록계(2003년)는 산업용 동력수용가에 공급되는 적정전압 유지관리를 위해 Sampling Time별 각상의 평균전압을 기록 저장하고, 기록된 데이터를 활용, PC 분석프로그램에 의해 배전선로의 삼상전압품질을 분석함으로써 불평형 전압 등 전력계통을 개선하는데 사용하기 위한 전자식 삼상전압기록계다.

계측장비의 다양성과 정확도로 승부

산학연 개발과제인 신형 전기장/자기장 측정 장비(2004년)는 전·자기장을 동시에 측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휴대가 간편하도록 소형·경량으로 설계됐고 ELF, VLF, Microwave 전자파를 측정할 수 있는 소형 검출기 및 DSP에 의한 스펙트럼 분석 신호처리가 가능하도록 개발된 제품이다.

적외선 진단장치는 2006년 중기혁신 과제로 개발됐는데 송. 배전선로에 장치된 설비기기의 열화 상태를 적외선 센서를 통해 비접촉으로 측정할 수 있는 장비로 측정온도를 컬러영상으로 처리해 출력함으로써 열화 판정이 빠르고 측정 정확도가 높아 설비진단 방법을 선진화 할 수 있다.

그 외 인체의 온도변화, 공장의 제품 생산라인 감시 및 불량품 선별, 화재감시용, 건축물 단열상태 확인 등으로 적용분야가 산업전반에 걸쳐 다양한 용도로 활용 될 수 있다.

역률개선 및 정전보상장치 개발은 2007년 협력연구과제(한전)로 연구를 마쳤다. 현재 생산 판매되는 컴퓨터를 비롯한 OA, FA 기기들의 특징은 부하의 역률이 낮고 고주파 및 노이즈를 발생해 배전계통에 유입시키는 문제와 공급전력의 품질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 기기로 순간적인 전압변동에 의해서도 오동작 및 프로그램 정지가 돼 버리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소 용량의 PC 또는 제어기기에 부착해 역률을 개선시켜 전력설비 이용률을 향상시키고, Flicker, Swell, Sag 또는 순간정전과 같은 입력전압의 변동에도 기기동작을 일정시간동안 안정시킬 수 있는 UPS 기능의 정전방지 및 역률보상장치다.

역시 협력연구과제(한전)로 개발된 절대 상 검출 시스템은 절대 상(표준 A, B, C상) 확인이 가능한 장소(발전소 또는 변전소)와 상을 확인하려는 위치가 일정거리 밖에 위치할 때 정확한 상을 판별해 검출할 수 있는 장치로 GPS 모듈과 이동통신기술을 이용한 절대 상 검출시스템이다.

또한 이는 발전소에서 정해진 표준 상을 거리에 관계없이 확인할 수 있으므로 상별 관리가 가능하고 부하 불평형으로 인한 전력손실 및 설비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제품으로 2006년 과학기술부로부터 신기술(신기술인증, NET 0001호)로 인증 받은 제품이다.

주요 인증을 살펴보면 2004년 유망중소기업인증(경기도), 2004년 기업부설연구소 산업기술진흥협회, 2005년 유망전력벤처기업 한국전력공사, 2006년 소재전문기업확인서 산업자원부, 2006년 ISO 인증서TQCS, 2006년 QC신기술(NET)인증서 과학기술부, 2007년 혁신형 벤처기업 한국전력공사, 2007년 벤처기업 인증서 중소기업진흥공단 등 특허등록 10건이 주목을 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