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美 인명사전 ABI, ‘송일근 賞’ 제정
세계적 美 인명사전 ABI, ‘송일근 賞’ 제정
  • 박재구 기자
  • 승인 2008.03.03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 송일근 박사의 전기절연물 신뢰성평가 연구업적 인정

세계 3대 인명사전 중의 하나인 미국 ABI(American Biographical Institute)는 한전(사장 이원걸) 전력연구원 송일근 박사의 전기절연물 신뢰성평가 연구업적을 기리기 위해 ‘송일근 賞’을 제정키로 했다.

송일근 박사(사진)는 배전 폴리머(polymer) 전기절연 자재에 대한 복합가속열화시험법을 개발하는 등 전기절연물 신뢰성평가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탁월한 연구업적을 이뤘으며, 이번 ABI의 ‘송일곤 상’ 제정으로 이를 세계적으로 인정받게 됐다. 향후 ABI는 이 분야에서 우수한 업적을 이룬 과학자를 발굴해 송일근 賞을 수여할 계획이다.

송 박사가 개발한 복합가속열화시험법은 신개발 배전 절연자재에 대해 재료적(열화), 화학적(염해), 기계적(인장강도) 측면에서 10년 이상의 내구성을 보장해주는 신뢰성평가를 할 때 종전에는 2년간 소요되던 것을 단기간(4개월)에 시험완료하는 기술이다.

현재 이 기술은 전력연구원에서 한국전기연구원에 유상 이전돼 배전 기자재 시험에 활용중이며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에서도 국가 신뢰성 규격으로 채택해 사용 중이다.

한전은 이 기술을 통해 신개발 자재를 보다 신속히 현장에 적용해 전력공급의 안정성을 한층 높이게 됐고, 이를 개발한 중소협력업체도 투자비를 조기에 회수해 경영안정화를 기할 수 있게 됐다.

한전 측은 미국 인명사전 ABI가 지난해 초전도 분야의 업적을 기리는 성태현 賞을 제정한데 이어 이번에 전기절연물 신뢰성평가 분야에서 송일근 賞도 제정함으로써 한전 전력연구원의 우수한 기술력이 세계적으로 알려지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한편 송 박사는 지난 2006년에는 세계 3대 인명사전인 미국 Marquis Who's Who in the World, 미국 ABI(American Biographical Institute) 및 영국 IBC(International Biographical Centre)에 동시 등재된 바 있으며, 2007년에는 미국 ABI 세계 우수공학자 100인, 영국 IBC  세계 우수공학자 100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