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2030년 신재생에너지 20% 달성 충분히 가능”
“한국 2030년 신재생에너지 20% 달성 충분히 가능”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7.07.25 2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에너지전문가 이구동성 정책 실현 확신
‘신재생에너지 3020 전략 포럼’서 정보 공유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7월 25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신재생에너지 3020 전략 포럼’을 개최했다.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 과연 우리나라가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20% 수준으로 확대하는 게 가능할까. 이 같은 물음에 해답이 될 만한 국내외 에너지전문가들의 강연이 펼쳐졌다. 전 세계 에너지 흐름과 재생에너지 투자현황 등 객관적인 자료를 기반으로 발표된 내용이란 점에서 무게가 실린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원장 곽병성)은 7월 25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신재생에너지 3020 전략 포럼’을 개최했다.

에너지기술·정책 분야 국내외 전문가들의 주제발표와 패널토론으로 진행된 이번 포럼에서는 해외 사례를 통한 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의 실현 가능성과 활성화 방안이 집중 논의됐다.

새 정부의 에너지정책 대전환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듯 현장에는 600여 명의 에너지 분야 관계자들이 참석해 포럼 내용을 경청했다.

최근 탈원전·탈석탄 정책에 따라 에너지원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열린 이날 포럼은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전달과 함께 정책 실현을 위한 소통의 장이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 독일생태연구소의 펠릭스 크리스티앙 마테스 박사는 우리나라 정부가 목표한 2030년 신재생에너지 20% 달성을 확신했다.

재생에너지, 국민 이해·지지 중요
독일생태연구소의 펠릭스 크리스티앙 마테스 박사는 전 세계 에너지원별 투자흐름에서 알 수 있듯 재생에너지 확대를 현대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변화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25년 이상 에너지·기후변화 문제에 관한 연구·컨설팅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전문연구원이다.

펠릭스 마테스 박사는 “10여 년 전부터 전 세계 발전시장은 석탄과 가스발전에 대한 투자를 점차 줄이고 풍력과 태양광에 전폭적으로 투자하고 있다”며 “전력분야는 이제 더 이상 기술이나 원가의 문제가 아니라 사업자 구조를 어떻게 바꾸고 이를 국민들이 얼마나 받아들일 것인가의 문제”라고 설명했다.

또 “최근 여론조사에서도 독일 국민의 70% 이상이 재생에너지를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물론 비싼 전기요금에 불만을 가진 국민과 기업도 일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대다수의 국민이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을 전적으로 지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에 대해선 충분히 실현 가능한 전략이라며 상당히 긍정적인 평가를 내놨다.

펠릭스 마테스 박사는 “독일도 토지활용 제한으로 인해 재생에너지 확대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지붕형태양광과 육·해상풍력 등 다양한 조합형태로 개발함으로써 토지의 2% 이상을 사용하지 않고도 재생에너지를 확대할 수 있었다”며 “토지를 재생에너지 개발에 이용한다고 해서 그 토지를 더 이상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의 경우 에너지안보 차원에서 독일보다 저장장치가 더욱 중요할 수 있지만 당장의 문제는 아니다”며 “2030년 신재생에너지 비중이 20%에 도달했을 때는 저장장치 기술 또한 향상돼 비용절감이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 장영진 산업부 국장이 신재생에너지 정책 방향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한국, 해상풍력자원 풍부
일본 재생에너지연구소에서 활동 중인 미카 오바야시 이사도 우리나라 정부가 목표한 2030년 신재생에너지 20% 달성을 확신했다.

미카 오바야시 이사는 “일본은 2010년까지 수력을 제외한 신재생에너지 비중이 수년간 1% 수준에 불과했지만 최근 5년 사이 5~6%에 이른다”며 “독일의 경우 2000년부터 17년 동안 재생에너지를 6%에서 35%로 성장시켰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은 해상풍력과 같은 대규모 재생에너지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저풍속용 풍력터빈 개발과 맞물려 신재생에너지 확대 가능성이 충분하다”며 “태양광의 경우도 부지 확보 제한을 덜 받는 지붕·건물·수상태양광 등을 활용한다면 목표에 접근하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한국과 중국·일본 등 아시아를 잇는 슈퍼그리드가 완성되면 한국이 전력시장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츠 엥스트룀 스웨덴 기업혁신부 과학혁신참사관은 북유럽 국가의 재생에너지 정책을 소개한 자리에서 그동안의 경험이 한국의 에너지정책 전환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제안했다.

한편 포럼에 앞서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 방향에 관해 발표한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국장은 입지난 해소를 통한 풍력·태양광 확대 전략을 추진할 뜻을 재차 밝혔다.

장영진 국장은 “입지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아무리 기술개발이 이뤄져도 목표량 달성이 어렵다”며 “독일의 사례처럼 주민참여형 모델을 적극 개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또 “특정 개발사업을 거론할 단계는 아니지만 현재 추진 중인 대규모 신재생에너지사업에 주민참여를 유도하고 있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