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발전, 유연탄 수송선박 저유황유 사용 의무화
중부발전, 유연탄 수송선박 저유황유 사용 의무화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7.07.04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사 최초로 시행… 연간 미세먼지 배출량의 94% 감축 기대
▲ 정창길 한국중부발전 사장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한국중부발전(사장 정창길)은 6월 30일 발전사 최초로 보령항에 정박 중인 유연탄 수송선박을 대상으로 황 함유량 0.1% 저유황유 사용을 의무화했다. 특히 미세먼지 배출을 줄이는 친환경 선박운영 방안을 마련해 시행한다.

보령항에는 연간 180척의 유연탄 수송선박이 입항하고 있다. 정박 중에도 황 함유량 3.5%의 고유황유를 사용하는 발전기를 이용해 선내 소비전력을 생산한다. 그 과정에서 연간 247톤의 황산화물, 먼지 등 대기오염 물질이 배출되고 있다.

중부발전은 유연탄 수송선박을 운영 중인 발전사 중 최초로 추진되는 이번 조치를 통해 연간 발생하는 미세먼지 배출량의 94%인 약 232톤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이번 조치가 미세먼지 관리 감독을 발전설비 운영에 국한하지 않고 전력 생산과정 전반으로 확대하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정창길 중부발전 사장은 “2020년 이후 국제해사기구(IMO)에 의해 의무화되는 저유황유 사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장기적으로 유연탄 수송선박의 미세먼지 배출 제로화를 목표로 정박 중 선박에 육상전원 공급시설(AMP) 설치 및 LNG 추진선 도입을 검토해 친환경 발전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