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그룹, 해외에서 민간발전사업 추진
현대중공업그룹, 해외에서 민간발전사업 추진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7.06.29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오일뱅크·한전, 페트콕발전 공동개발 나서
▲ 현대중공업과 현대오일뱅크, 한국전력은 6월 29일 해외 페트콕 CFBC보일러 발전사업 공동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정기선 현대중공업 전무, 유향열 한전 부사장, 문종박 현대오일뱅크 사장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이 한국전력과 손잡고 발전 분야 신사업 개발에 나선다.

현대중공업은 6월 29일 서울 계동 현대빌딩에서 현대오일뱅크·한국전력과 함께 석유정제 부산물인 페트콕을 활용한 발전설비의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MOU에는 정기선 현대중공업 전무를 비롯해 문종박 현대오일뱅크 사장, 유향열 한전 부사장 등이 참석해 페트콕 사업에 대한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원유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페트콕은 연료로 재사용하는 데 특수설비와 고도의 운영기술이 필요해 대부분의 정유회사들이 낮은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등 3사가 추진 중인 페트콕발전은 순환유동층보일러(CFBC보일러)를 통해 전력을 생산하는 방식이다. 경제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고도의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만큼 시장진입장벽이 높은 게 특징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우리는 다수의 플랜트공사 실적을 통해 자체 CFBC보일러 설계·제작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현대오일뱅크는 전 세계적으로 페트콕발전소 운영 경험을 가진 몇 안 되는 회사고, 한전은 발전설비 운영 능력과 해외 발전사업 개발능력이 탁월하다”고 밝혔다.

이어 “3사가 갖고 있는 장점을 기반으로 페트콕을 판매 중인 해외 정유공장 인근에 페트콕발전소를 건설해 전력을 생산한 후 이를 다시 정유공장에 판매하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페트콕이 생산되는 설비는 전 세계에 약 250기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5년간 20개 사업을 개발, 매출 10조를 올린다는 계획이다.

정기선 현대중공업 전무는 “그룹의 사업다각화 차원에서 한전과 함께 민자발전사업에 진출하게 돼 기쁘다”며 “현대중공업이 보유한 기술과 현대오일뱅크의 발전소 운용능력 등 그룹사 간 시너지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사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