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원전의 시작, 고리1호기 영구정지
국내 원전의 시작, 고리1호기 영구정지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7.06.20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년간 안정적 운영으로 1,500억kWh 전력생산
문재인 대통령, 탈원전·탈석탄 에너지정책 선언
▲ 한수원은 6월 19일 부산 기장군 고리원자력본부에서 고리1호기 퇴역 기념행사를 가졌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지난 40년 간 국내 우리나라 최초 원자력발전소인 고리1호기가 2017년 6월 18일 24시를 기해 영구적으로 가동이 정지됐다.

고리1호기는 1971년에 착동돼 당시 정부예산 30%에 해당하는 규모인 1,561억원이 투입됐으며, 단일 프로젝트로는 국내 최대 규모로 추진됐다.

이후 1977년 6월 19일 최초 원자로임계에 성공했고, 1978년 4월부터 상업운전을 개시했다. 발전량은 587MW로 국내 총 발전설비 용량의 8%를 차지하면서 지난 40년간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기여했다.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이관섭)은 고리1호기는 운영허가 만료시점인 2007년에 10년간 계속운전 운영변경허가를 취득했으며, 2015년 6월 에너지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영구정지가 결정됐다.

한수원은 6월 19일 부산 기장군 고리원자력본부에서 고리1호기 퇴역 기념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관섭 한수원 사장 및 한수원 직원, 지역주민 및 사회단체 인원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고리1호기, 40년간 총 1,500억kWh 전력생산
국내 최초 원전인 고리1호기가 퇴역행사를 가졌다. 설계수명 30년을 안전하게 운전했고, 2007년 10년간 계속운전 운영변경허가를 취득해 10년을 더해 총 40년간의 운영을 마치고 2017년 6월 18일 24시를 기해 영구적으로 발전을 정지했다.

▲ 고리1호기 운전원이 주제어실에서 터빈정지 수동정지 버튼을 누르고 있다.

한수원은 2015년 6월 16일 2차 계속운전을 신청하지 않기로 의결했으며, 2016년 6월 24일 영구정지를 위한 운영변경허가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제출했다.

이관섭 한수원 사장은 고리1호기 영구정지 기념식 경과보고를 통해 “국내 최초 원전인 고리1호기는 지난 40년간 총 1,500억kWh의 전력을 생산했으며 이는 부산시가 8년간 사용하는 전력량”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한수원은 앞으로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고리1호기를 해체할 예정이며, 이 과정에서의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고리1호기 해체는 ▲해체계획서 마련 및 승인 ▲사용후핵연료 냉각 및 반출 ▲시설물 본격 해체 ▲부지복원 등의 과정을 거쳐 총 15년 이상의 기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15년에 걸친 고리1호기 해체 계획
산업부는 영구정지에 들어간 고리1호기는 즉시해체 방식으로 해체절차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해체계획은 ▲안전 최우선 ▲자체역량 확보 ▲소통과 협력하는 자세 등 3가지 원칙아래 전 해체과정을 안전하게 끝낼 계획이다.

한수원은 각 공정상 발생 예상되는 위험 요소들을 사전에 방지하고 철저한 방사선 안전관리 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정부는 관리·감동을 대폭 강화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우리의 독자적인 해체기술과 전문인력 확보에 집중 투자해 고리1호기 해체를 우리 손으로 실행하고 우리 기업의 트랙레코드 축적 기회로 활용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모색할 방침이다.

해체계획서에 대한 지역 공청회 등을 통해 주민의견 수렴을 대폭 강화하고 건식저장시설 구축 등에 대해서도 지역사회의 이해를 구하는 노력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전체 해체과정은 총 15년 6개월이 소요될 전망이다.

구체적으로는 해체계획서 마련과 승인은 2022년 6월까지 마무리짓고, 사용후핵연료 냉각 및 반출은 2025년 12월까지 마치게 된다. 이어 시설물에 대한 본격적인 해체작업은 2030년 12월까지 부지복원 작업이 진행된다.

부지 복원 이후 진행경과, 최종 부지의 방사능 현황, 해체 전후의 원자로 시설 등 해체완료 상황을 원안위에 보고하고, 원안위는 관련 검토를 통해 고리1호기의 운영허가를 종료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 탈원전 및 해체산업 육성 계기
이날 고리1호기 영구정지 행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기념사를 통해 향후 원전정책에 대한 로드맵을 발표했다.

▲ 고리1호기 퇴역식 기념행사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은 기념사를 통해 고리1호기 원전 영구정지를 기점으로 국가 에너지정책도 과거 값싼 가격과 효율성을 추구하던 것에서 지속가능한 환경,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청정에너지 시대, 저는 이것이 우리의 에너지정책이 추구할 목표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새 정부는 원전 안전성 확보를 나라의 존망이 걸린 국가안보 문제로 인식하고 대처해 나갈 것이라며 원자력안전위원회를 대통령직속위원회로 승격해 위상을 높이고 다양성과 대표성, 독립성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원전정책에 대해서도 전면적인 재검토하겠다며 원전 중심의 발전정책을 폐기하고 탈핵시대로 가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준비 중인 신규원전 건설계획을 전면 백지화할 것이며, 원전의 설계수명을 연장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현재 수명을 연장해 가동 중인 월성1호기는 전력수급 상황을 고려해 가급적 빨리 폐쇄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현재 건설중인 신고리5·6호기는 안전성과 함께 공정률과 투입비용, 전력설비 예비율 등을 종합 고려해 빠른 시일내 에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겠다고 밝혔다.

새 정부의 원전정책의 주인은 국민임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원전 운영의 투명성도 대폭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고리1호기 연구정지는 우리에게 또 다른 기회”라며 “원전해체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해 원전해체 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신재생·LNG 발전 시대 개막
새 정부는 국내 전력공급의 중요한 축을 차지하고 있는 원전중심의 전력수급에서 새로운 신재생에너지와 LNG발전을 비롯한 산업을 육성해 나가는 에너지정책으로의 전환이 펼쳐질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구 온난화에 따른 이상고온, 파리기후협정 등 국제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한다며, 원전과 함께 석탄화력 발전을 줄이고 천연가스 발전설비 가동율을 늘려가겠다는 에너지 정책에 대해 언급했다.

특히 태양광과 해상풍력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친환경 에너지 세제를 합리적으로 정비하고 에너지고소비 산업구조도 효율적으로 바꾸겠다고 말했다. 산업용 전기요금을 개편해 산업부분에서의 전력과소비를 방지하는 한편 산업경쟁력에 피해가 없도록 중장기적으로 추진하고 중소기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원전과 석탄화력을 줄여가면서 이를 대처할 신재생에너지를 제 때에 값싸게 생산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고리5·6호기 운명은?
고리1호기 영구정지 기념식이 진행된 6월 19일 고리원자력본부 정문에서는 울주군 지역주민 일동, 신고리 원전5·6호기 건설중단 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 등은 신고리5·6호기 건설중단 반대를 촉구했다.

위원회 측은 새 정부의 에너지정책에 반대하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밝히며, 다면 적합하게 허가돼 추진되던 국책사업이 중단됨으로써 2조5,000억원에 이르는 매몰비용이 발생하고 예정부지 및 각종 재산권 피해보상 취소, 주민이주 무산, 수천억원의 원전지원금 및 지역개발사업 중단, 지방세수 감소, 지역고용 감소 등으로 8,000여 명의 주민들의 막대한 경제적 피해를 입고 지역의 소기업과 상인들, 농어민들은 도산할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고 건의서를 발표했다.

▲ 고리원자력본부 정문에서 신고리 원전5·6호기 건설중단 반대를 촉구하고 있는 울주군 지역주민.

관계자에 따르면 신고리5·6호기는 기자재, 종합설계, 시공 과정에 512개의 협력업체가 관련돼 있으며, 시공사가 공사용역발주, 구매, 장비, 주민채용 등으로 127개 업체와 계약을 맺고 있으며, 이중 81개는 부산·울산·경남 소재 기업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와 반대로 새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관련해 환경단체 및 지자체의 신고리5·6호기 건설중단 운동도 함께 일어나고 있는 양상이어서 새 정부가 어떤 해결방안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