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전력망 국제표준화회의, 서울 개최
지능형 전력망 국제표준화회의, 서울 개최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7.06.20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독일·일본 등 30개국 80여 명 참석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주최하고 한국전기산업진흥회(회장 장세창)이 주관하는 전력망 분야 국제표준화기구 워킹그룹 회의가 6월 18부터 22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고 있다.

IEC TC57(전력시스템 및 관련정보교환) 분야는 스마트그리드 관련 전력시스템(송·배전 및 변전) 자동화를 위한 핵심 표준분야다.

이번 회의에는 GE, 지멘스, ABB 등 스마트그리드 글로벌 선도기업을  비롯해 세계 30개국, 관련 전문가 80여 명이 참석한다.

유럽 송전시스템 운영업체연합(ENTSO-E) 등 국내·외 전문가들은 최신 국제표준 동향을 공유하고 데이터 구조에 관한 17종의 표준(안)을 논의한다.

이와 관련해 우리나라는 국가기술표준원의 ‘스마트그리드 표준화 로드맵’에 따라 ‘전력기기 감시진단기술’ 표준을 개발하고 국제표준으로 발간하는 등 국제표준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특히, 한국전기연구원은 ‘이종 통신프로토콜간 데이터 연계방법’ 관련 국제표준을 제안했으며, 이번 회의에서 프로젝트 리더 역할을 수행 하는 등 동 분야의 국제표준화 작업을 주도하고 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개발된 기술의 부가가치 극대화를 목표로 정부 R&D와 표준화 연계를 통해 우리기술의 국제화와 우리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한다.

장세창 전기진흥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국제회의는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이슈화되고 있는 IEC61850 분야의 최신 국제 표준개발의 동향파악과 표준기술 정보교류의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