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발전, 국내 최초 계통연계 영농형 태양광 발전개시
남동발전, 국내 최초 계통연계 영농형 태양광 발전개시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7.06.18 0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물 수확·전력생산 모두 가능… 일거양득
덕호리 일대에 100kW급 태양광설비 설치
▲ 영농형 태양광 발전설비 전경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한국남동발전(사장 장재원)이 국내 최초로 계통연계 영농형 태양광 발전개시에 성공하면서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새로운 모델을 구축했다. 또한 농가소득 증대라는 일거양득의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남동발전은 경남 고성군 하이면 덕호리 일대 약 2,000평 부지에 100kW급 태양광설비를 설치했다. 6월 13일에는 모내기를 마쳤으며 6월 15일 전력생산 및 판매를 실시했다.

영농형 태양광은 기존 농지 상부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고 하부에는 벼 등 작물을 재배하는 방식으로 돼 있다. 식물 생육에 필요한 일조량을 투과할 수 있는 구조로 설비를 구축해 기존의 벼농사를 그대로 지으면서 태양광 발전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형태다.

남동발전은 이번 발전개시로 영농형 태양광을 전력계통에 연계해 전기를 판매하는 단계를 실현했다. 이를 통해 좁은 국토를 효과적으로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신재생에너지 사업 개발과 농민들의 농가소득 개선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쌀 농가의 경우 영농형 태양광 발전을 통해 약 3배 이상의 순이익을 창출할 것으로 남동발전은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농가당 평균경작 면적인 5,100평을 기준으로 농가당 순이익이 760만원에서 2,400만원까지 증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남동발전은 이번 실증사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주력한다. 먼저 경상대학교 농생명과학대학은 작물에 대한 생육연구를 진행한다. 태양광 발전설비의 경우 중소 벤처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연구 신뢰성 향상 및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 모델로 완성시켜 나갈 계획이다.

남동발전은 올해 하반기 유관기관 간 협업을 통해 밭농사를 병행하는 영농형 태양광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다양한 작물에 최적화된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개발하고 향후 주민참여형 사업으로 확장시킬 방침이다.

장재원 남동발전 사장은 “영농형 태양광은 농가 소득을 향상시키고, 좁은 국토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새로운 모델로서 기대가 높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 고성군과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었다는 점에서 볼 수 있듯이 영농형 태양광 사업은 신재생에너지의 주민수용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범국가적인 해결책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