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풍력산업 심포지엄 성황… 산업활성화 대응전략 등 모색
2017 풍력산업 심포지엄 성황… 산업활성화 대응전략 등 모색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7.06.16 2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풍력의 날 풍력산업 심포지엄’ 개최
해상풍력 협력 위해 HHWE와 MOU 체결
“세계시장 주도 위한 초석 마련해야 할 때”
▲ 손영기 한국풍력산업협회장의 개회사 모습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풍력은 태양광과 함께 대표적인 신재생에너지원 중 하나로 꼽힌다. 최근 국제사회는 환경 친화적이며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지속가능 인프라 개발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파리 기후변화협약이 발효되면서 온실가스 감축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정부도 관련 정책을 제시하며 국제사회와 적극 공조하는 분위기다.

이 같은 상황에서 국내 풍력산업 동향을 살펴보고 대응전략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나아가 해상풍력시대를 열기 위해 풀어야 할 과제 및 기술개발 상황 등을 공유했다.

전력문화사 윈드파워저널(회장 고인석)은 한국풍력산업협회(회장 손영기)·녹색에너지연구원(원장 김형진)과 공동으로 ‘2017 Global Wind Day(세계 풍력의 날) 풍력산업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올해 7회째인 이번 행사는 6월 15일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열렸다.

세계 풍력의 날을 맞아 진행된 이 자리에는 손영기 한국풍력산업협회장, 고인석 윈드파워저널 회장을 비롯해 이임택 제주풍력 회장, 얀 페터르 발케넨더 네덜란드 전 총리, 로디 엠브레흐츠 주한 네덜란드 대사관 대사, 호볼트 엠 벨트하우젠 네덜란드 호린험 시장, 이봉순 한국해상풍력 사장, 이정훈 두산중공업 수석연구원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손영기 풍력산업협회장은 개회사에서 “그동안 산업화의 원동력이었던 화석연료와 원자력에너지는 온실가스 배출 및 안전문제 등으로 인해 이를 대체하기 위한 에너지원 필요성이 날로 증가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 세계 국가들은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우리나라 새 정부에서도 2030년까지 전체 전력생산량 대비 20%를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할 것을 발표한 바 있다”고 밝혔다.

한편 풍력에너지는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원 가운데 경제성과 기술성숙도가 가장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손영기 회장은 “현재 우리나라의 풍력산업은 여러가지 당면한 과제들로 인해 어려운 상황이지만 새 정부 목표에 따라 2030년까지 16GW의 풍력발전단지가 건설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보다 확대된 보급·확산목표에 따라 정부와 업계, 학계 간 탄탄한 협력으로 산업발전 및 활성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며 “풍력에너지를 통한 에너지자원국으로의 비상과 미래신성장동력으로 세계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초석을 마련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 호민 기우봉 풍력상 시상식후 손영기 협회장(가운데)이 양승주 동국S&C 대표(왼쪽 첫 번째), 윤기갑 한전 전력연구원 책임연구원(오른쪽 첫 번째)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5회 호민 기우봉 풍력상 시상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국내 풍력산업의 발전 및 확산에 기여한 단체 또는 개인을 격려하고 기념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올해 5회째 마련된 호민 기우봉 풍력상은 2명의 수상자에게 각각 전달됐다.

호민 기우봉 풍력상은 2008년 호민 기우봉 박사 타계시 아름다운재단에 유산을 기부하면서 만들어진 호민기금에서 비롯됐다. 올해 이 상은 양승주 동국S&C 대표와 윤기갑 한전 전력연구원 책임연구원이 수상했다.

시상식 후에는 한국과 네덜란드 양국의 해상풍력 협력을 공고히 하기 위한 MOU 체결식도 진행됐다.

먼저 한국풍력산업협회는 네덜란드풍력산업협회(HHWE)와 MOU를 체결했다. 이를 통해 양 기관은 향후 전략적이고 심화된 관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이어 ▲네덜란드응용과학연구원(TNO)-울산대학교 MOU 체결 ▲네덜란드 SPT Offshore-제주풍력 MOU 체결이 진행됐다.

▲ 손영기 협회장(왼쪽에서 두 번째), Haico van der Heijden TNO 시니어 비즈니스 개발자(오른쪽에서 두 번째) 등 양사 관계자가 협약체결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보전산지에서 풍력발전 진입로 설치 허용
윤종혁 산림청 주무관은 ‘국유림 내 육상풍력 관련 법령 및 정책’에 대해 발표했다.

윤종혁 주무관은 “종전의 보전산지에서는 자재 운반용 임시진입로 설치만 가능했던 것을 개발행위허가에 따른 일시사용허가로 풍력발전 진입로(영구진입로+임시진입로) 설치가 가능하도록 기준이 완화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요존국유림에서도 신재생에너지설비 뿐만 아니라 풍력발전 진입로 설치를 위한 사용허가가 가능하도록 개정됐다”고 설명했다.

풍력발전단지 조성시 편입가능한 산지면적과 기간도 확대됐다. 종전의 3만m²까지 편입이 가능한 기준을 10만m²까지 완화한 것이다.

윤종혁 주무관은 “풍력발전단지의 내구연한 등을 감안해 산지일시사용기간을 면적에 상관없이 최대 20년까지 가능하도록 보완했다”고 말했다.

한편 진입로에 대해서는 종전에 임도시설의 타당성평가와 설계 및 시설기준을 적용하던 것을 풍력발전단지에 적합한 기준(설계속도 40km/h, 종단기울기 20% 이하 등)이 별도로 마련됐다.

윤종혁 주무관은 “경관훼손 대책수립, 산봉우리에서 50m 이상 이격, 산사태위험1등급지 제외 등 풍력발전단지 입지기준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사업시행자 입장에서는 규제완화를 통한 절차 간소화, 사업성·수익성 등을 피력할 수 있지만 지역주민 입장에서는 자연환경 훼손, 재산·인명피해 우려 등이 있다는 것도 사실임을 밝혔다.

윤종혁 주무관은 “가장 바람직한 것은 사업시행자·지역주민·환경단체 등 관련자 간 원만한 합의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이렇게 되지 못할 경우 정부 주도하에 사회적 합의를 통한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외에도 그는 ▲부처 협업을 통해 계획입지 방식의 정부주도형 풍력발전단지 방안 고려 ▲자연친화적 풍력발전단지 모델 개발 및 가이드라인 필요 ▲풍력발전단지와 연계한 지역주민 소득지원 대상사업 발굴 ▲입지 및 심사기준, 재해·경관피해 저감 등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 ‘2017 Global Wind Day 풍력산업 심포지엄’ 참석자 내빈 모습
▲ 6월 15일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열린 2017 풍력산업 심포지엄 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