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구원, 벨기에원자력연구소와 기술협력 양해각서 체결
원자력연구원, 벨기에원자력연구소와 기술협력 양해각서 체결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7.06.16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용원자로 핵연료, 원자력시설 제염·해체 기술, 원자력 인력 교육 등 협력
▲ 하재주 한국원자력연구원장(앞줄 오른쪽 두번째)과 데릭 고슬린(앞줄 왼쪽 두번째) SCK-CEN 이사장이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하재주)은 벨기에원자력연구소(SCK·CEN)와 원자력 기술협력 증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6월 15일 서울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체결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아스트리드(Astrid) 벨기에 공주가 이끄는 경제사절단의 일원으로 데릭 고슬린(Derrick Gosselin) SCK·CEN 이사장을 비롯한 원자력분야 대표단이 6월 10~17일 일정으로 방한한 가운데 이뤄졌다.

이 날 체결식에는 아스트리드 벨기에 공주와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그리고 양국의 원자력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하재주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이 에릭 반 왈러(Eric van Walle) SCK·CEN 소장과 함께 기술협력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이를 통해 양 기관은 연구용원자로 핵연료 기술, 원자력시설 제염·해체 기술, 원자력 응용기술, 원자력 인력 교육·훈련 등 분야의 협력을 증진키로 합의했다.

양해각서 체결이후 양 기관은 원자력 기술 현황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했으며, 특히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연구원의 강점기술인 연구용원자로 및 동위원소 이용 기술, 소형원자로 SMART 기술, 미래원자력시스템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6월 16일에는 에릭 반 왈러 SCK·CEN 소장과 유관기관 전문가로 구성된 원자력 분야 대표단이 한국원자력연구원을 방문해 연구시설을 둘러보고 기술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벨기에원자력연구소(SCK·CEN)는 1952년 설립돼 올해로 65년의 역사를 갖고 있으며, 연구용원자로, 원자력 안전·방호, 방사선 이용연구 및 원자력시설 제염·해체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양 기관은 "지난 2008년 원자력 연구개발 협력 양해각서를 상호 체결한 바 있으며, 이어서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앞으로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협력을 진행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