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 지역단체 “포스파워 삼척화력 조기 인허가 촉구”
삼척 지역단체 “포스파워 삼척화력 조기 인허가 촉구”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7.06.14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척상공회의소 등 국민인수위에 건의서 접수
일자리창출·고용안정성 등 지역경제 활성화 견인
▲ 삼척시 사회단체장 30여 명은 6월 14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삼척화력발전소 조기 착공을 촉구하는 궐기대회를 가졌다.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 삼척지역 사회단체들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포스파워가 추진 중인 삼척화력발전의 빠른 건설을 촉구하고 나섰다.

삼척상공회의소와 삼척시 사회단체협의회는 6월 14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포스파워 삼척화력발전의 조기 착공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날 현장에는 정진권 삼척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하은수 삼척상공회의소 회장, 김대화 삼척시 사회단체협의회장 등 30여 명이 참석해 삼척화력발전의 조속한 사업승인에 한 목소리를 냈다.

이들 지역단체들은 호소문 발표에 이어 광화문에 마련된 국민인수위원회를 찾아 삼척시민들의 결의를 담은 건의서를 접수했다.

앞서 이들은 6월 8일 정부세종청사에 있는 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해양수산부를 방문해 같은 내용의 건의서를 전달한 바 있다.

▲ 하은수 삼척상공회의소 회장, 김대화 삼척시 사회단체협의회장, 정진권 삼척시의회 의장(왼쪽부터)이 광화문에 마련된 국민인수위원회에 건의서를 접수하고 있다.

이들 지역단체들은 호소문을 통해 새 정부의 마녀사냥식 에너지정책으로 인해 삼척화력발전 건설이 무산될 위기에 놓여 지역경제가 위기를 맞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삼척시민의 전폭적인 지지로 발전소 건설을 유치했는데 이제 와서 숙원사업이 무산된다면 정부정책에 대한 불신만 커질 뿐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삼척화력발전의 경우 건설단계에서 연인원 250만명, 운영단계에서 1,200여 명의 일자리창출 효과가 기대되는 만큼 관계부처가 하루빨리 사업승인 절차를 진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2012년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된 포스파워 삼척화력발전은 96.7%에 달하는 지역주민의 찬성과 삼척시의회의 만장일치 결의로 추진되는 민간석탄발전사업이다.

그동안 맹방해안 해역이용 문제로 사업이 지연됐으나 지난 4월 20일 삼척시와 ‘맹방해변 보전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하면서 연료하역부두 설치 문제도 해결된 상태다.

김병호 삼척상공회의소 부장은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은 일자리 창출과 고용안정성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상당하다”며 “장기간 운영되는 발전사업 특성상 지역사회와 지속가능한 상생을 이어갈 수 있다는 점에서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이 조속히 진행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소통을 국정운영의 최우선 기조로 삼고 있는 새 정부에 지역사회의 목소리를 전달한 만큼 긍정적인 검토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