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고효율 인버터 지원기준 강화
산자부, 고효율 인버터 지원기준 강화
  • 신선경 기자
  • 승인 2008.02.18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성 높이고 지원단가는 낮추는 방향으로 강화
절감전력 kW당 평균 19만원에서 15만원으로 인하

산업자원부는 전기에너지 절약을 위해 보급을 장려하고 있는 고효율인버터의 지원기준을 안전성은 높이고 지원단가는 낮추는 방향으로 강화할 방침이다.

산자부는 고효율인버터 보급사업과 관련해 올해부터 지원금 지급대상을 인버터 유닛과 리액터, 노이즈필터를 동시에 설치한 경우로 설치기준을 강화하고, 인버터 지원단가를 절감전력 kW당 평균 19만원에서 15만원으로 낮추기로 했다. 또 지원금을 제3자에게 위임 지급할 수 있는 규정을 폐지키로 했다.

고효율인버터는 전동기(모터)의 회전속도를 조절해 전기소비를 절감하는 장치이다. 산자부는 인버터 유닛만 설치할 경우 안전성에 문제가 있어 리액터와 노이즈필터를 최소한 갖추도록 했으며, 고효율인버터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자연스러운 시장전환을 위해 지원금을 단계적으로 축소할 예정이다.

판매업자들이 지원금을 수령하는 3자 위임지급 규정의 경우 당초 설치고객의 편의를 위해 도입했지만 왜곡된 판매구조를 조장하고 판매업자의 매출을 축소할 우려가 있어 원칙대로 지원금을 설치고객에게만 지급토록 했다.

아울러 지난 1월 15일부터 잠정 중단됐던 한전의 지원금 신청 접수를 2월 18일부터 재개키로 했다.

산자부의 이번 조치는 이미 설치계획서를 접수한 건에 대해서는 적용되지 않고 2월 18일 이후에 설치계획서를 접수한 건부터 적용된다.

한편 산업자원부는 최근 고효율인버터 지원금 신청이 급증하고 일부 판매업자들이 무료설치 등의 광고로 고객을 모집한다는 제보가 잇따르자 지난 1월 중순부터 실태조사를 진행했다.

산자부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부 판매업자들이 고효율인버터 기능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장치인 인버터 유닛만 설치하는 방식으로 설치비용을 통상의 설치방식보다 60% 이상 낮추는 사례가 발견됐다.

또 대다수 판매업자들이 지원금을 예상해 고객의 설치비용을 깎아주고 나중에 판매업자들이 고객으로부터 위임을 받아 지원금으로 수령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