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발전, CCS 기술개발·상용화 위해 앞장
서부발전, CCS 기술개발·상용화 위해 앞장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7.04.28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CRC와 ‘Korea CCS 2020 사업’ 업무협약 체결

▲ 김동섭 서부발전 기술본부장(왼쪽에서 다섯번째), 김선옥 KCRC 본부장(왼쪽에서 네번째) 등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관계자 모습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한국서부발전(사장 정하황)은 4월 27일 태안 본사에서 한국이산화탄소포집및처리연구개발센터(센터장 박상도, 이하 KCRC)와 ‘Korea CCS 2020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본 협약은 세계 최고의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 기술개발 및 상용화를 위해 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CO₂를 포집·전환하는 기술력을 확보하고, 중장기적으로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됐다.

KCRC는 미래창조과학부의 지원으로 국가 CCS 종합추진계획에 따라 ‘Korea CCS 2020 사업’을 전담하고 있다. 또한 세계 최고수준의 혁신적 포집·저장·전환 기술개발을 위해 다양한 R&D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서부발전은 2014년부터 ‘Korea CCS 2020 사업’의 화학적 전환기술 R&D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KCRC와 공동으로 이산화탄소 포집·이용·저장(CCUS) 기술개발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상호 기술교류를 활발히 추진해 왔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국가 CCS미션(혁신 원천기술 확보)을 성공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세계 1등의 CCS 기술을 확보할 방침이다.

김동섭 서부발전 기술본부장은 “CCS 기술은 대규모 투자비가 소요됨에 따라 정부 주도의 중대형 실증프로젝트에 전력그룹사와 공동으로 참여하고, 중소규모의 이산화탄소 전환·활용(CCU) 기술은 서부발전이 독자적으로 특화기술 개발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협약을 계기로 서부발전과 KCRC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다각도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