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전환기 공직기강 확립 특별감찰 착수
감사원, 전환기 공직기강 확립 특별감찰 착수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7.04.24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노출 암행감찰 등 체계적 감찰활동 전개
정치적 중립성 훼손·복지부동 행위 집중점검

▲ 감사원은 공직사회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4월 10일부터 대규모·고강도 공직기강 특별감찰에 착수했다.(사진=감사원 전경)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감사원(원장 황찬현)은 지난해 9월 공직사회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이고 공직기강을 다잡기 위해 ‘공직기강 100일 집중감찰’을 실시했다. 이어 4월 10일부터 대규모·고강도 공직기강 특별감찰에 착수했다.

이번 특별감찰은 대통령 궐위 여파 및 대선 정국의 어수선한 분위기를 틈탄 공직자 선거개입·복지부동 등 공직기강 해이를 사전에 차단하고, 정부교체기에 공직사회가 본연의 업무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감사원은 공직감찰본부장을 감사단장으로 특별조사국, 지방행정감사1~2국이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합동 특별감찰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감찰에서는 ▲비노출 암행감찰 ▲지역 상주감찰 ▲불시 복무점검 등 체계적인 감찰활동을 전개한다. 또한 공직 비리나 기강문란 행위 등에 대한 국민제보를 받아 이를 신속하게 확인해 조치할 계획이다.

누구든지 감사원 홈페이지(www.bai.go.kr)나 ☎188로 공직비리 행위 등에 대해 신고할 수 있으며, 관련 규정에 따라 신고 보상금 등을 지급받을 수 있다.

특별감찰의 주요 점검대상은 정치적 목적의 정당 행사지원, 공공자료 불법 유출, SNS를 통한 특정 후보자 지지 또는 반대의사 표시 등 정치적 중립성 훼손 행위다. 정당한 사유 없는 민원처리 지연, 책임회피를 위한 현안 관련 의사결정 지연, 긴급사태 대처·복구에 필요한 행정처리 방치 등 복지부동 행위도 감찰 대상이다.

감사원은 근무지 무단이탈 등 복무기강 해이 사례도 집중 점검한다. 아울러 고위 공무원·공공기관 임원 등 고위직 및 주요 취약분야(인·허가, 계약·인사·회계 등)에 대한 비리정보 수집활동을 병행한다.

감사원은 이번 특별감찰에서 적발되는 기강해이 사례에 대해서는 엄중하고 신속하게 처리해 정부교체기 공직기강을 확립할 방침이다. 한편 감찰활동 과정에서 수집되는 공직자의 직무상 비리 관련 정보는 향후 감사에 활용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