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선, 북미 최초로 500kV 지중선 프로젝트 준공
대한전선, 북미 최초로 500kV 지중선 프로젝트 준공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7.04.17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캘리포니아에서 SCE 500kV 세레모니
500kV급 초고압케이블시장 선도 다짐
▲ 최진용 대한전선 사장의 축사 모습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대한전선 대표집행임원 최진용 사장이 미국 LA를 찾았다. 캘리포니아주 대표적 전력회사인 SCE(남가주 에디슨사)가 주최한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서다.

대한전선은 미국 현지시각으로 4월 14일 캘리포니아에서 ‘SCE 500kV 세레모니’가 개최됐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북아메리카를 통틀어 최초로 진행된 500kV 지중선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준공과 정상운전을 기념하기 위해 발주처인 SCE가 마련했다.

대한전선을 비롯해 파트너사인 포스코대우, 글로벌 EPC사인 블랙앤비치(Black & Veatch) 등 20여개 기업 경영진 및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프로젝트 과정 전반에 대한 발표, 각사 대표자 축사 순으로 진행됐다.

최진용 대한전선 사장은 축사에서 “대한전선의 기술력으로 북미지역 최초의 500kV 프로젝트를 완성하게 돼 기쁘다”며 “한치의 오차 없이 완벽한 품질을 구현해 낸 만큼 북미 케이블 시장에서 새로운 표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CE 500kV 프로젝트는 캘리포니아주 치노힐스(Chino Hills) 일대에 신규 전력망을 구축하기 위해 SCE가 발주하고 대한전선과 대우인터내셔널이 공동 수주했다. ▲전력망 설계 ▲케이블·접속재 납품 ▲시공 ▲상업운전까지 대한전선이 도맡아 진행했다.

2014년 10월 수주한 후 지난해 12월 상업운전까지 약 2년 2개월이 소요됐으며 현재 4개월간 정상운전 중이다.

대한전선 관계자는 “지중케이블 중 최고전압의 500kV 케이블을 지진 위험성이 높은 캘리포니아 지역에 시공하기 위해 고도의 내진설비와 시공능력이 요구됐다”며 “이번 실적을 바탕으로 북미지역을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500kV급 초고압케이블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지난해 4분기에 미국에서 1억달러 이상을 수주한 만큼 미국시장 내에서의 경쟁력을 키워 나가는데도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