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의 의미를 새롭게 일깨워주는 <행운의 절반-친구>
친구의 의미를 새롭게 일깨워주는 <행운의 절반-친구>
  • 신선경 기자
  • 승인 2008.02.04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책! 지금 읽어라] 행운의 절반-친구

마지막으로 친구에게 고맙다고 말해본 적이 언제인가? 마지막으로 친구에게 진심어린 격려를 해준 것이 언제인가?

세상살이가 점점 힘들어지고 누군가에게 기대 지친 마음을 위로받고 싶을 때, 우리가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 사람이 바로 친구다. 하지만 외로울 때나 위로가 필요할 때 속 시원히 털어놓을 수 있는 친구는 얼마 되지 않는다. 막상 땀 흘려 성공했다 하더라도 나의 기쁨을 함께 나누고 어깨를 두드려줄 친구는 또 몇 명이나 될까?

언제나 내 주위에 있는 것 같아서 그 소중함과 의미를 잊고 지나치기 쉬운 친구. 하지만 친구는 단순히 위로받기 위해 필요한 존재가 아니다. 이 험난한 세상을 함께 헤쳐 나가는 동반자이자 혼자서는 결코 이룰 수 없는 새로운 기회와 성취를 이루게 해주는 삶의 파트너이다. <행운의 절반―친구>는 이러한 친구의 의미를 새롭게 일깨워준다.

평생을 함께할 친구가 있습니까?

잘나가는 광고회사 팀장 조 콘래드. 그러나 그는 늘 외롭기만 하다. 회사 사상 최고 금액의 광고를 따내고 22만 달러의 인센티브를 약속받지만 그의 주위에는 함께 축하해 줄 사람이 아무도 없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연히 들어간 ‘맥스 플레이스’라는 커피숍에서 커피 한 잔을 마시게 되면서 그의 삶은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흘러가게 된다.

과연 맥스 플레이스의 커피에는 어떤 비밀이 담겨 있을까? 여자친구와의 갈등, 팀원들과의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그리고 조는 인생에서 자신이 정말로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있을까?

이기적이고 자기밖에 모르던 조 콘래드의 눈을 뜨게 해 새로운 세상을 보여주는 인물이 바로 ‘맥스 플레이스’의 주인 맥 달튼이다. 조에게서 돈과 성공만을 좇던 젊은 시절 자신의 모습을 발견한 맥은 커피 수업을 통해 조의 닫혀 있던 마음의 문을 열게 하고 그에게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며 사는 삶이 얼마나 풍요롭고 아름다운 것인지를 가르쳐준다.

맥의 특별한 커피 수업은 이 책의 또 다른 매력이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마시는 원두커피는 한 가지 원두만을 쓴 순수한 것이 거의 없다. 대부분 여러 가지 다양한 원두를 적절하게 섞어서 블렌딩한 것들이다. 이러한 블렌딩을 통해 각각의 원두가 가진 단점은 최대한 줄이고 장점을 극대화시킴으로써 최상의 커피가 탄생하는 것이다. 블렌딩을 어떤 비율로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커피의 맛과 향이 달라지기 때문에 같은 원두를 섞더라도 전혀 다른 맛과 향의 커피가 나올 수 있다.

친구 또한 커피와 같다. 함께 어우러지고 섞임으로써 서로가 가진 단점은 최대한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다. 사람은 혼자서는 완성되지 않는 존재이다. 함께 어울리면서 시너지 효과를 내게 되면 혼자서는 결코 이룰 수 없는 많은 기회를 만날 수 있고 이것은 곧 행복과 성취로 이어지게 된다. 이것이 바로 맥의 커피 수업의 핵심이다.

행운의 절반은 나의 노력에서 오고 다른 절반은 친구로부터 온다!

우리는 맥의 가르침을 통해 단순히 돈이 많다고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소통하고 교감할 수 있는 친구가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행복과 성공이 결정된다는 진리를 배울 수 있다. 그리고 조가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회복해나가고 인생에서 친구의 가치가 얼마나 소중한지 깨달아가며 변화하는 모습을 통해, 우리의 친구 관계를 돌아볼 수 있다.

친구는 돈으로는 살 수 없는 진심어린 위로와 관심을 주며 그것은 우리가 기댈 수 있는 가장 든든한 버팀목이다. 그 버팀목으로 인해 우리는 살아갈 힘을 얻고 외롭고 추운 현실을 이겨낼 수 있는 것이다.

위대한 성취를 이룬 사람들의 경우를 봐도 그 자리에 오기까지 수많은 친구들의 도움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한 가지 원두만으로는 최상의 커피 맛을 낼 수 없는 것처럼 나 혼자만 잘났다고 해서 성공할 수는 없다. 나와 함께 어우러진 수많은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나의 성공도 이룰 수 있고 더불어 그들의 성공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평생을 함께할 친구가 단 한 명이라도 있다면 그 사람은 분명 성공적인 삶을 살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단순히 돈이 많아서 부자가 아니라, 마음이 부자인 것이다. 지금 당신에게는 평생을 같이할 수 있는 친구가 몇 명이나 있는가? 당신은 얼마나 부자인가?

지은이: 스텐톨러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쪽  수: 280쪽
가  격: 10,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