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텍, 워터 캐논 시스템으로 보일러 효율 제고
티텍, 워터 캐논 시스템으로 보일러 효율 제고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7.04.12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남동발전 우수협력기업]
재·클링커 제거 가능… 튜브 열피로 최소화
센서 설치해 온도·열유속·코로젼 모니터링
▲ 티텍 워터 캐논 시스템(왼쪽)과 써멀 앤 코로젼 스캐너 시스템(오른쪽)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티텍(대표이사 박호진)은 에너지 효율 향상 전문기업으로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관련 분야의 독자적 기술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특히 발전분야 기계·전기·제어 전체를 운영할 수 있는 특화된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해 오고 있다.

티텍은 글로벌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해 각 분야 전문 연구인력을 중심으로 국책과제 수행 및 신성장동력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나아가 세계 에너지효율 분야 시장석권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주력하고 있다.

티텍의 워터 캐논 시스템은 물분사 클링커 제거 시스템으로 보일러 내부 튜브에 쌓인 클링커에 물을 분사한다. 이어 물이 클링커 사이로 침투하도록 함으로써 클링커가 팽창해 튜브로부터 분리되는 원리를 이용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X·Y·Z 3축으로 구동되며 평상시에는 해치가 닫혀있어 노 내부의 열기와 이물질로부터 기구부를 보호한다. 안정장치 설치로 분출수의 직진성도 추가했다.

워터 캐논 시스템은 화력발전소 수관벽을 대상으로 한 Ash(재) 및 클링커 제거가 가능하다. 또한 Soot Blower(그을음 제거 기구)에 비해 넓은 청소범위를 갖고 있으며, 분사존의 적절한 선택으로 튜브 열피로를 최소화 할 수 있다.

한편 Clinker & Ash Measurer는 Sling Rod에 걸리는 하중을 변형 계측기로 측정해 부착된 Slag·Ash량을 측정한 후 부착 위치를 파악한다. 아울러 최적의 Soot Blower를 선택해 효과적으로 그을음 청소를 할 수 있게 하는 장치다.

이외에도 써멀 앤 코로젼 스캐너 시스템은 +극과 -극으로 구성된 센서를 상부와 막에 설치해 온도와 열유속을 모니터링한다.

보일러 튜브 두께가 부식·마모 등으로 얇아질 경우 전기 저항이 증가하는 원리를 이용해 튜브의 두 센서 사이에 DC 전류를 통과시킨다. 이어 전압차이를 측정해 코로젼을 감지한다.

이 시스템을 활용할 경우 수관벽 튜브 국부과열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 비정상적 과열 발생시 알람도 가능하다. 깨끗한 튜브에 그을음 청소를 하지 않기 때문에 튜브 마모를 방지할 수 있으며, 부식속도 표시 및 잔여두께·교체시기 표시도 가능하다.

티텍 관계자는 “지속적인 에너지 효율 향상 및 관리를 위한 연구개발을 통해 고객만족도 향상은 물론 해외사업 추진과 병행할 것”이라며 “독자적 생산품과 국산화 연구개발로 에너지 관리 기업의 선도적
역할을 다하는 회사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