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스엔지니어링, 분산제어시스템 설계·제작·설치·시운전 일괄 수행
제스엔지니어링, 분산제어시스템 설계·제작·설치·시운전 일괄 수행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7.04.12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남동발전 우수협력기업]
발전소 복수기 세정장치 기술력 극대화 다짐
세라믹 필터, 고압·고온서 공정운전 보장
▲ 제스엔지니어링 복수기 세정장치 구성도(왼쪽)와 차단기 시스템 구성도(오른쪽)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은 제스엔지니어링(대표이사 오인수)은 분산제어시스템 설계·제작·설치·시운전까지 일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춘 회사다.

한국남동발전과 공동연구개발 과제로 개발된 ‘최신 IT 기술을 활용한 차단기 최적관리시스템’은 많은 차단기반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차단기반 조작 태그에서 바코드가 인쇄된 후 출력되는데 이 바코드 인식으로 차단기 위치, 도면 등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신속한 조작과 정비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차단기반 위치를 발전원이 인식할 수 있도록 경광으로 알리고 포토센서를 통해 타 호기 진입시 음성경보, RF 태그확인 후 작업하도록 3중 처리해 오조작을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2015년부터 제품화돼 현재 삼천포 1~4호기에 설치돼 있고 5·6호기에는 시제품으로 설치돼 있다.

발전5사 공동연구개발 과제로 개발된 ‘복수기 세정장치 스마트 오퍼레이션 시스템’은 복수기 세정시 볼(Ball)이 정상적으로 순환하는지를 감시하는 장비다.

이 장비는 Hi-Tech Detector로 볼 수량 및 크기를 확인해 건전성을 파악·진단하고 볼의 현재 상태와 교체주기를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기존 타사제품보다 볼 카운터 회수 오차율을 ±3% 미만으로 확보해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효율성을 극대화 시킨 국산화 제품이다. 이 장비는 2015년 개발선정품으로 지정된 바 있다.

현재 복수기 세정장치 스마트 오퍼레이션 시스템은 제스엔지니어링 주력상품으로, 남동발전이 설립한 수출전문대행사 지탑스(G-TOPS)에서 아시아·중동시장을 중심으로 홍보·영업활동 중에 있다. 이를 통해 첫 수출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제스엔지니어링은 호성산업개발과 함께 국내최초로 비상용발전기 디젤엔진분야에 적용해 산업화하는 ‘디젤엔진 배가스 복합처리 시스템’을 남동발전 삼천포화력에 설치해 실증화 중에 있다.

제스엔지니어링 관계자는 “기술개발과 R&D 활성화 지원사업을 통해 복수기 세정장치 스마트 오퍼레이션 시스템을 선별장치와 함수장치를 포함하는 자동화 풀(Full) 시스템으로 향상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신제품 인증, 국내외 특허등록 등 핵심 기술력을 갖춰서 해외기술력에만 의존했던 발전소 복수기 세정장치 기술력을 더 극대화하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