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정국 속 지자체, 풍력분야 잇단 공약건의 확정·발표
대선정국 속 지자체, 풍력분야 잇단 공약건의 확정·발표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7.03.27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신산업 육성 위한 발전기반 구축
풍력 부품·인력양성 등 클러스터 조성

▲ 제19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지자체에선 제각기 대선공약을 확정 발표하며 에너지신산업 전략을 내놓았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제19대 대통령선거가 오는 5월 9일로 확정되고 각 정당마다 예비후보들의 발빠른 행보가 전개되는 가운데, 각 지자체에서도 신정부 출범에 맞춰 새로운 사업구상안들을 내놓았다.

이같은 지자체들의 대선공약사업 발표는 지역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지역숙원사업을 통해 재정 안정화는 물론 일자리창출,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큰 그림을 도출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중에서도 풍력 및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대한 지자체간 대선공약들이 속속 발표되면서 향후 신정부 시대에 풍력산업이 활기를 띨 전망이다.

울산시는 새로운 해상풍력 발전단지 메카로 떠오를 전망이다. 울산시는 3월 14일 울산발전연구원과 함께 울산 미래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기회로 작용할 중장기 발전과제 연구를 통해 13개 분야 24개 사업을 발굴했으며, 이 사업들을 대선공약으로 반영키 위해 각 정당과 대선후보들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부산은 글로벌 해양도시 도약과 광역권 중추도시로 조성을 위한 5대 분야 40개 단위 공약을 확정, 새로운 전기와 현안 해결의 기회를 마련할 방침이다.

풍력발전과 전기자동차 인프라 구축을 통해 탄소제로섬을 구현해 나가는 제주 또한 풍력분야에 대한 대선공약을 확정 발표했다.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울산시 과제 주요 방향은 조선업 위기를 극복하고 재난안전분야 핵심연구 인프라 구축과 함께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 다시 뛰는 울산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것으로 사업안이 구성됐다. 경제산업 부문 9개와 조선업 일자리 부문 4개, 안전환경 부문 5개, 문화관광 부문 3개, 교통・교육부문 3개 총 24개 사업이다.

특히 이들 사업부문 중 일자리 부문이 주목된다. 울산시는 조선업 일자리 4개 부문을 통해 조선업 세계 1위 도시로 재도약하기 위한 구상안이 마련됐으며 ▲국립해양플랜트 연구원 설립 조선업 재도전 희망펀드 3,000억원 조성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울산항 LNG 벙커링 인프라 구축이 이에 해당한다.

조선․해양플랜트 산업의 구조조정에 따라 기존 기술인력과 시설을 활용할 수 있는 제2의 조선산업 육성이 절실하다는 게 울산시의 입장이다. 이를 위해 울산 인근 해상은 양질의 풍력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부유식 해상풍력 실증의 최대 적합지역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1,6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부유식 해상풍력 기술개발과 3․5․7MW급 각 1기를 설치․실증하겠다는 사업을 도출해냈다.

울산시 관계자는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을 통해 조선해양플랜트 사업 구조조정에 따른 전문기술인력 활용으로 제2의 조선산업 육성이라는 기대효과를 얻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미래먹거리 창출 및 4차 산업혁명 선도 등 장기적 비전을 갖고 울산 발전에 반드시 필요한 사업들과 지역현안을 중심으로 사업을 발굴했다”며 “24개 사업 외에도 향후 대선과정이 구체화됨에 따라 정책방향이 가시화될 경우 이에 부합하는 추가검토 사항들도 면밀히 살펴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산, 클린에너지 신재생에너지 육성
국내 원자력발전 다수기가 밀집돼 있는 경상남북도 지역의 클린에너지 안전도시 조성계획에 이어 신재생에너지 육성 방향도 제시돼 시선을 끈다.

부산시는 풍부한 해양자원을 기반으로 글로벌 해양도시로서 제도적・인프라 기반을 마련한다는 취지다.  이를 위해 해양수도특별법 제정으로 법적・제도적 지원과 해사법원 설치, 해양산업벨트 조성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클린에너지 안전도시 조성을 위해 원전 대체 신재생에너지 산업 클러스터 조성과 부산형 에너지 자립섬, 델타 에너지 자립도시 조성을 내놓았다. 구체적으로는 ▲신재생에너지 산단 조성 ▲국립 신재생 에너지산업연구원 유치 해양에너지 테스트베드 설치 ▲신재생에너지 시장 확대 기반 구축 ▲친환경 에너지제로 건축물 보급확대 ▲신재생 에너지 보급 확대 등이다.

이를 통해 탈원전 대비, 신재생에너지 중심의 정책전환을 위한 기반 구축과 특화된 해양분야 등 도시안전을 강화한다는 기본방향을 설정했다.

전남도, '해상풍력+파력+조류' 복합발전 구축
올해는 전북도 서남해 해상풍력발전 단지조성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예고돼 있다.  전남도는 신 해양시대를 맞아 중국 교류 전진기지로 최적지라는 지리적 이점을 갖고있다. 이를 통해 해양관광 및 물류, 연안형 산업지대 등 거점 조성에 유리하다는 발전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전남도는 서남해안 일원에 해상풍력・해양에너지산업 육성 및 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2조3,000억원 규모의 해양에너지 복합발전플랜트 연구개발 공약을 내세웠다.

중점사업으로는 송전선로 건설, 해양에너지 전용항만 및 배후단지 조성과 해양에너지 복합발전플랜트 연구개발 조선기업 업종전환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세부적으로는 345kV 송전선로 건설, 조류시험장 5MW, 해상태양광 100MW 등의 구축이며 ‘해상풍력+태양광+파력+조류 복합발전 플랜트 기술개발에 3,000억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전남도는 신재생에너지, 생물 등 신성장 동력기반 구축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중심지로 부상하겠다는 복안이다.

제주, 4차 산업 롤모델 구축
풍력발전 단지와 전기차 인프라를 통해 탄소제로섬에 주력하는 제주는 국제자유도시 완성을 통한 동아시아 거점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인프라 확충과 함께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대선공약사업을 확정했다.

제주에너지 자립섬 구축사업은 신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지역에너지 생태계에 적합한 에너지신산업 육성 시범모델을 구축하고 풍력부품 신뢰성 검증을 위한 실증단지 구축과 청정에너지 산업의 기술고도화 기반 구축을 위한 숙력 전문인력 양성센터 건립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750억원이 투입되는 30MW 풍력부품 실증단지 조성으로 가격경쟁력 향상지원 및 국산화를 촉진하고 현재 운영 중인 김녕 국가풍력실증단지와의 연계를 통해 효율적인 통합 풍력 실증・인증단지를 조성해 풍력산업을 육성해 나갈 것이라는 계획이다.

제주시는 도의회, 각 정당 등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제주공약이 각 후보 공약 및 국정정책 과제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