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범제 IPTC 대표이사, “도전·기술혁신 바탕으로 진화와 성장 계속할 것”
이범제 IPTC 대표이사, “도전·기술혁신 바탕으로 진화와 성장 계속할 것”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7.03.09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설비 인수성능시험·열성능진단 등 수행
제어계 최적화 기술 등 중점으로 연구개발
▲ 이범제 IPTC 대표이사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IPTC(대표이사 이범제)는 ‘고객과 함께 발전하고 인류사회에 공헌한다’는 일념으로 업계에서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범제 IPTC 대표이사는 “신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현재 전력설비 내구성 강화 및 성능향상 기술, 전력계통 안정도 향상을 위한 제어계 최적화 기술 등을 중점으로 연구개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각각의 분야를 하나로 융합해 창조적 시너지를 창출하는 토탈 에너지 기술컨설팅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IPTC는 글로벌 엔지니어링 회사로 ▲신규건설 발전설비 인수성능시험 및 운영 중인 발전설비 열성능진단 ▲고정자 누수시험 ▲복수기 진공도 누수시험 ▲보일러 통풍계통 Air Balance Test ▲연소시험 등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전력계통 신뢰도 및 전기품질유지 목적으로 전력거래소 관리감독 아래 의무적으로 수행하는 ‘발전기 기술특성시험’ 시험기관으로 선정됐다. IPTC는 발전기 및 관련 제어계 특성시험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관련분야 설비 진단 등 엔지니어링 업무도 병행하고 있다.

이범제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IPTC는 도전과 기술혁신을 바탕으로 끊임없는 진화와 성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수성능시험, 국제 기술표준에 준해 분석
IPTC의 대표적인 솔루션으로 열성능시험과 발전기 및 제어계 특성시험을 꼽을 수 있다.

열성능시험은 ▲인수성능시험 ▲플랜트 열성능 모델링 ▲정밀 열성능 진단 및 설비개선 ▲계측엔지니어링 서비스가 있다.

인수성능시험의 경우 신설 발전소에 대한 종합플랜트 및 주기기 열성능 보증항목을 국제 기술표준(ASMEPTC, ISO 등)에 준해 분석하고 결과 만족여부를 검증하는 시험을 수행한다.

이범제 대표이사는 “발전설비 인수성능시험은 발주처와 EPC사와의 계약보증에 관한 만족여부를 확인하는 시점”이라며 “많은 엔지니어가 동원돼 빈틈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매 순간 긴장 속에서 시험을 수행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장에서 크고 작은 사건·사고들이 발생하지만 그럴수록 신중하게 인수성능시험을 마치고자 최선을 다한다”며 “발주처와 EPC사가 모두 만족하는 결과치가 나오면 그동안 겪었던 눈물과 땀이 사라지는 보람을 느낀다”고 밝혔다.

플랜트 열성능 모델링은 발전플랜트와 단위설비의 Design 및 Off-Design에서의 열성능 예측, 발전플랜트와 단위설비의 Normal 또는 Abnormal 운전조건에서의 열성능 예측 및 진단, 플랜트 단위 설비(가스터빈, HRSG, 증기터빈, 보일러 등) 열성능 모델링 및 이를 조합한 종합플랜트의 열성능 시뮬레이션 작업이다.

정밀 열성능 진단 및 설비개선은 장기간 운영된 발전플랜트의 주요설비에 대한 열성능 진단을 통해 성능저하 원인을 분석한다. 또한 경제성 기반의 효율향상 설비개선 프로그램을 제공해 고객의 이윤 창출 극대화에 기여한다.

계측엔지니어링 서비스는 10년 이상 발전플랜트 비용평가시험과 인수성능시험을 수행한 전문가가 ASME PTC 19 Series에서 요구하는 정밀급 성능시험 계측장비를 구축하는 서비스다.

이범제 대표이사는 “SIEMENS, GE 등 세계 굴지의 발전설비 제작·공급자 및 IPP 건설사로부터 인정받은 열성능 시험장비 및 기술력”이라며 세계 최고의 계측엔지니어링 서비스라고 밝혔다.

한편 발전기 및 제어계 특성시험은 ▲발전기·제어계 동특성시험 및 모델정수 도출 ▲전력계통 PSS 현장시험 ▲AVR·GOV 제어 시스템 튜닝시험이 있다.

전기·제어계 동특성시험 및 모델정수 도출에서는 전력계통 안정도 향상과 고신뢰 운전을 위해 동기발전기 및 제어계의 특성시험 취득자료를 해석·검증하고 최적 파라미터를 도출한다.

전력계통 PSS 현장시험은 전력계통에서 발생하는 저주파 동요를 억제한다. 이범제 대표이사는 “전력계통 및 발전기를 보호하는 전력계통 안정화 장치의 이득여유시험과 파라미터 특성시험을 시행해 파라미터 추정 및 최적 튜닝을 수행한다”고 말했다.

이어 “AVR·GOV 제어 시스템 튜닝시험은 AVR·GOV의 On·Off Line 특성분석 및 결과분석을 통해 제어계를 최적 튜닝함으로써 발전기 제어계 안정도 향상에 기여한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플랜트시운전 종합기술이 있다. 이는 시운전 유경험 전문가가 건설마무리 단계에서부터 상업운전 개시까지 단계별로 안전하고 신뢰도 높은 시운전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간중심 기업문화 조성 위해 주력
이범제 대표이사는 IPTC가 강한 기술역량을 가진 글로벌 엔지니어링 회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고객만족·기술개발·상생경영을 핵심가치로 정했다. 또한 유능한 인재영입과 육성에 주력하며 인간중심 기업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적극 투자하고 있다.

이범제 대표이사는 “연극관람, 수상스키, 등산 등 여러 문화활동을 통해 창의력을 발현시키고 소통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소외이웃 돕기, 해외결연아동 지원 봉사활동 등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IPTC가 한전 전력연구원 벤처기업으로 창립한지 약 5년 남짓 흐른 지금, IPTC는 성능분야·발전기 분야 등 전문가를 영입해 고객으로부터 그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범제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고객과 함께 발전하고 인류사회에 공헌한다’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고객만족 실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