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세계적 골프카트 ‘E-Z-GO’와 전략적 제휴
삼성SDI, 세계적 골프카트 ‘E-Z-GO’와 전략적 제휴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7.02.01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모델 ELiTE 시리즈에 고효율 원통형 배터리 팩 탑재
전략적 협력으로 골프카트 등 Non-IT 신규 시장 공략

▲ 삼성SDI는 1월 25일 미 2017 PGA쇼에서 공개된 글로벌 골프카트업체 E-Z-GO의 신형 골프카트'ELiTE'에 리튬이온배터리를 공급했다.
삼성SDI가 골프카트 선두업체 E-Z-GO의 신모델에 원통형 배터리 팩을 공급하며 글로벌 골프카트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삼성SDI와 E-Z-GO의 모회사이자 특수차 전문 글로벌 제조사인 TSV(Textron Specialized Vehicles Inc.)는 1월 21일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에 위치한 파인허스트(Pinehurst) 컨트리 클럽에서 골프 카트용 LIB(Lithium Ion Battery)공급에 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조남성 삼성SDI 사장과 케빈 홀러랜(Kevin Holleran) TSV CEO  등 양사 경영진은 E-Z-GO의 신모델 골프카트인 'ELiTE'에 삼성SDI의 고출력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하고, 향후 기술 개발 등 협력을 공고히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세계 소형 배터리 시장은 스마트폰, 노트북 등 IT 기기에서 전동공구, 골프카트, 전기자전거 등 Non-IT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이들 Non-IT 분야는 납축 배터리를 채용해 왔는데, 최근 환경의 중요성뿐 아니라 성능과 원가측면에서 경쟁 우위에 있는 LIB로 급속히 대체되고 있다. 이에 삼성SDI는 기존 납축배터리가 주로 사용되던 골프카트 시장의 성장성에 주목하고 지난 2013년부터 전용 제품 개발 및 고객발굴에 매진해 왔다.

E-Z-GO 골프카트는 TSV의 골프카트 전문브랜드로, 마스터스와 US 오픈, PGA 챔피언십 등 메이저 골프대회가 개최되는 오거스터 내셔널 골프 클럽, 발터스롤 골프 클럽 등 미국의 최고 명문 골프장들에 공급돼 운행되고 있다.

E-Z-GO 골프카트에 장착된 삼성SDI LIB 팩은 수백 개의 원통형 셀로 구성돼 있다. 또한 배터리 효율, 온도, 충전 상태, 배터리 수명 등을 관리하는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배터리 관리 시스템)가 함께 탑재돼 있어 보다 안정적인 사용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삼성SDI의 LIB는 기존 골프카트에 탑재된 납축배터리에 비해 에너지 저장 밀도가 높고, 수명은 2배 이상 길다. 부피 및 무게도 훨씬 적고, 전해액 보충 등의 장착 후 별도 관리도 필요하지 않다. 이로 인해 운행시간 연장, 경량화, 에너지 효율 상승, 유지 관리 편의성 등의 장점이 커 차세대 골프카트 동력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마이클 알 파크허스트(Michael R. Parkhurst) TSV 부사장은 "지난 3년간의 성능 테스트 진행 결과, 배터리 수명과 유지보수 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삼성SDI LIB의 경쟁력이 탁월했다"며 "삼성SDI와 E-Z-GO의 파트너십은 골프카트 업계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SDI의 골프카트용 LIB는 성능테스트 기간 동안, 굴곡이 심하고 언덕이 많기로 유명한 캘리포니아 티헤라스 크릭(Tijeras Creek) 골프 클럽에서 시범 운행됐다.

삼성SDI는 이번 E-Z-GO 공급을 계기로 향후 다른 특수차량 시장으로도 LIB 시장 확대를 검토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준열 삼성SDI 소형전지 영업담당 상무는 "E-Z-GO와의 골프카트 프로젝트는 납축 배터리를 LIB로 바꾸는 신시장 개척의 가시적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장수명 및 고출력 기술로 차별화된 LIB 솔루션을 통해 고객사를 지원하고 업계를 리딩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