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정책, 안전성 향상과 신뢰증진 우선돼야
원전정책, 안전성 향상과 신뢰증진 우선돼야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6.11.08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 출범 기념 심포지엄 동반 개최
원전 안전성 향상 및 원자력 수용성 증진 등 사업목표

▲ 서울대학교는 11월 4일 원자력정책센터를 출범하고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원자력 분야의 신뢰를 쌓아가는 역할을 담당하게 될 원자력정책센터가 출범돼 주목된다.

서울대학교는 11월 4일 원자력정책센터를 출범하고 원자력 안전성 향상을 위한 안전·규제 분야 연구와 원전의 당면 문제인 사용후핵연료 중간저장·영구처분 등을 연구할 예정이다.

이날 출범식에는 이건우 서울대학교 학장, 이옥헌 산업통상자원부 원전산업관리과장을 비롯해 이종호 한국수력원자력 엔지니어링본부장 등 원자력 학계 및 관련기업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건우 서울대학교 학장은 환영사를 통해 “원자력발전을 지속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원전의 안전성이 우선돼야 한다. 또 사용후핵연료에 대한 문제도 해법이 제시돼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원전에 대한 정보가 제대로 알려져 국민들이 안심하고 원자력을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원자력학계와 산업계가 주축이 돼 이런 문제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원자력산업이 전반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원자력의 신뢰증진과 미래를 선도하는 기술정책 개발활동을 위해 센터를 출범시킨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 이종호 한수원 엔지니어링본부장은 원자력 정책연구에 있어서 안전과 신뢰, 소통 3가지를 강조했다.
이종호 한수원 엔지니어링본부장은 “원자력 정책연구는 3가지 측면에 맞춰져야 한다. 첫째는 안전이고 두 번째는 신뢰, 마지막으로 소통”이라며 “센터는 정책연구를 수행하면서 무엇보다 독립적이고 특정기업에 좌우되지 않아야 하며 국민의 안전을 우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대학교 원자력정책센터 출범
후쿠시마 사고와 한수원 납품비리 사건, 경주지진 등 일련의 사건・사고로 인해 원전 안전에 대한 국민 불안감이 증폭돼 있다. 이와 함께 고리 1호기 정지결정 및 신규 원전부지 확보의 애로와 사용후핵연료 중간저장 시설 및 처분장 건설 난항이 예고돼 원전산업이 위축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그렇지만 기후변화 대처와 안정적 기저전력공급을 위해선 원자력의 역할이 지속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관련업계에서 나오고 있다. 그러기 위해선 원전 안전성 향상과 사용후핵연료 처리 처분 문제해결이 지속의 선결조건이며, 안심할 수 있는 원전 운영과 안전규제 체제 확립이 필요하다. 또 사용후핵연료 안전관리 해법이 제시돼야 하며 원자력에 대한 신뢰증진이 필수적이다.

서울대학교 원자력정책센터는 원자력 안전성 향상과 사용후핵연료의 효과적인 처리처분을 위한 정책연구를 제시하고 신뢰를 증진하는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원자력 발전을 도모하고자 출범됐다.

▲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 사업목표에 대해 설명하는 김한규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장.
주한규 서울대학교 전력연구소 원자력정책센터장은 “센터는 1단계 사업으로 원전 안전성 향상을 위한 규제제도, 운영체계, 설비보완 등에서의 개선책을 도출할 것이며, 사용후핵연료 중단기 안심관리 방안 및 처분을 위한 장기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며 “또 원자력 산업기반확대, 타 에너지원과의 상생과 미래기술 개발정책을 제안하고 원자력 지식정보 웹사이트 운영과 올바른 정보 확산활동을 통한 원자력 수용성 증진에 힘쓰고자 한다”며 사업목표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원자력 리더들의 정책 역량 강화를 통해 원자력 신뢰증진을 위한 역할을 강화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정책센터, 3개 분야에 대한 사업 추진
원자력 정책센터는 앞으로 ▲안전·규제 ▲후행핵주기 ▲미래·기반 3개 분야에 대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원전 안전성 향상을 위한 설비·조직·운영개선과 규제제도 및 체계의 합리화를 도출하며 사용후핵연료 중간저장 및 영구처분, 핵변환 소멸처리 등과 관련된 다각적 사안에 대해 정책연구를 펼쳐나가게 된다. 또 원자력 이용 활성화를 위한 단기적 원자력 산업 기반 확대 정책과 장기적 미래 기술개발 정책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사업구분에 있어서는 연구사업과 활동사업으로 나눠 3개 분야 각각에서 시의성 있는 주제별 연구과제를 수행해 나가며 원자력 전문가 포럼 운영과 원자력 지식정보 사이트 구축, 원자력 바로 알리기 매체 및 사회활동, 고급 정책전문가 교육을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주한규 센터장은 “센터는 크게 독립적 입장을 견지해 나가며, 원자력 최고 전문가 구심점 역할을 담당해 나갈 것”이라고 소개하며 “원자력 관련 지식정보를 체계적으로 축적하고 인터넷 게시를 통해 공유함으로써 원자력 바로 알리기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센터는 원자력 전문가 포럼을 구성하고 매분기마다 ▲안전·규제 ▲후행핵주기 ▲미래·기반 분과별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이다. 포럼과 심포지엄 개최는 황주호 총괄위원장을 포함해 총 49인의 원자력 전문가로 구성된다.

이날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 출범식에서는 기념 심포지엄이 함께 열렸다. 김성수 인제대 교수, 이헌석 에너지정의행동 대표, 이정윤 원자력안전과미래 대표, 양준언 한국원자력연구원 부장, 문일환 한국전력기술 부장 등이 ‘신뢰받는 원자력을 향한 기술정책 방향’을 주제로 한 심포지엄에서 발제자로 나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