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변전설비 최적운영 통한 무고장 달성이 최대 과제이자 목표”
“송변전설비 최적운영 통한 무고장 달성이 최대 과제이자 목표”
  • 박재구 기자
  • 승인 2008.01.07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 한전인] 김동현 송변전운영처장

“우리 송변전운영처는 무엇보다도 전국에 산재해 있는 송변전설비의 최적 운영을 통한 무고장 달성이 최대의 과제이자 목표이다. 과거 발생됐던 고장 건에 대한 원인 규명 및 유형별 분석, 트랜드 관리를 철저히 해 유사고장이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예기치 못하게 발생된 고장 건에 대하여는 신속한 복구체계 구축, 철저한 재발방지대책 수립으로 전력공급 신뢰도 제고에 만전을 기하고 인적 실수에 의한 고장발생 사례를 근절하고자 송변전 고장사례공유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할 계획이다.”

김동현 송변전운영처장은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한 각종 제도개선 및 고객중심의 업무처리 개선을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지중송전 위탁업무 전문회사 제도 도입, 변전 전문업체 자격요건 개선, Power Partner(직거래 고객) 고객만족도 조사 및 의견 반영 등 송변전 운영 전반에 걸친 체질 개선 작업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08년도 우리 송변전운영처는 고객감동을 실현하는 최적의 송변전운영체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송변전설비의 정전 최소화 및 우수한 전기품질 확보를 통해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노력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김동현 송변전운영처장은 고객의 욕구와 이해를 충분히 만족시키기 위해 먼저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예방진단 기법과 현장여건을 감안한 설비운영 최적화 방안을 수립해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대형고장을 사전에 감지해 예방할 수 있는 예방시스템의 체계화 구축 및 각 기자재에 신기술, 신공법을 도입, 적용하고 각종 운영업무의 제도개선을 통한 운용 효율성 향상에 역점을 두고자 한다.”

김 처장은 또 설비 투자면에 있어서는 적기에 노후, 취약설비 점검 및 대체를 추진함으로써 전력공급 능력 향상 및 계통운영 신뢰도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아울러 기술역량 강화를 위해 송변전분야 글로벌 전문 기술인력의 체계적 양성 및 분야별 기술전문인력 Pool을 구성, 운영함으로써 해당분야별 각종 세미나, 학회 등 참여로 지속적인 기술 능력 배양에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겨움과 활력이 넘치고 탄탄한 팀웍 겸비한 조직 만들고 싶어”
송변전운영처는 지난 해 말 직제 개편에 따라 송변처에서 송변전운영처로 명칭이 바뀌었다. 김 처장은 직제 개편으로 인한 가장 큰 변화로 조직 구성이 현장중심의 설비전담 운영체계로 전문화되었다는 점을 꼽았다.

“종래의 송변전설비 단기 계통계획이나 계통전압 안정화 대책수립, 연구개발 업무수행 등 설비 운영과는 다소 거리감이 있었던 업무들이 상관관계가 깊은 부처로 옮겨감에 따라 계획과 건설, 그리고 운영분야를 철저히 구분해 전문화함으로써 그동안 처 실간 유사업무가 분산, 운영돼 오던 것을 말끔히 정리하는 계기가 됐다.”

김 처장은 향후 분야별로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전문화 실현으로 효율 극대화를 위한 설비운영 체계 구축을 통해 각 분야별로 Win-Win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김 처장은 송변전운영처를 이끌고 있는 수장으로 정겨움과 활력이 넘치고 탄탄한 팀웍을 겸비한 송변전운영처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설비의 안정적 관리를 통한 전력공급 신뢰도 향상이 우리의 최대의 과제인 만큼 수많은 어려움과 격무에 시달리겠지만 상호 존중과 배려, 그리고 상부상조의 따뜻한 동료애를 바탕으로 팀 내외간에 팀웍과 조직력을 돈독히 해 회사의 변화와 혁신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송변전운영처를 만들어 나가고 싶다.”

김 처장은 이러한 탄탄한 기틀을 바탕으로 송변전설비 고장 최소화를 통해 국민으로부터 신뢰와 믿음을 심어주는 한전이 되는데 일조하고자 한다고 각오를 밝혔다.

▲ 2007년도 송변전운영처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했던 사업은 무엇인지, 그리고 가장 큰 성과로 평가할 수 있는 사항은 무엇인지.

2006년 당시 송변전설비 대형고장이 연이어 발생되어 국민들에게 많은 불편과 고통을 끼침에 따라 2007년도에는 최적의 설비관리 및 운용효율 극대화로 대국민 불편을 최소화하는데 역점을 두었습니다. 그리하여 과년도 대비 고장 발생율을 약 30% 감축시킴으로서 국민과 기업으로부터 신뢰받는 한전으로 거듭나는데 한몫을 하게 된 한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지구 온난화 등에 의한 열악한 기후환경과 전기품질에 대한 고객의 기대수준이 날로 높아하는 상황에서 이와 같은 고장 단축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 이루어낸 것이라 또 다른 의미를 갖고 있으며 우리 송변전운영처는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더더욱 설비관리에 정성을 기울여 세계적인 전력회사로 발전하는데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는 송변전운영처가 되고자 합니다.   

▲ 송변전운영처는 송변전 설비의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송변전 설비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서는 설비의 안전성과 건전성 유지가 중요할 것으로 본다. 이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항은 무엇인지. 그리고 품질 향상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사항은 무엇인지.

안정적인 설비의 운영을 위하여 추진하고 있는 사항으로는 우선 과년도 발생된 고장에 대해 그 원인 및 유형을 종합 분석해 대책을 수립하고, 사업소별 고장재발 방지대책 이행 실태를 꼼꼼히 챙김으로써 동일 유형 고장이 재발되지 않도록 심혈을 기울일 예정이다.

또한, 인적 실수로 인한 고장발생 제로화 달성을 위해 고장사례공유시스템의 구축과 인적실수 제로화 문화혁신운동 추진을 위한 실천 아이디어를 공모해 현장에 적용하고, 기기 오조작 방지를 위한 관리시스템 개선을 계획하고 있다.

아울러 송전선로용 피뢰기의 국산화 추진, HVDC 해저케이블 고장복구 국내기술 100% 확보 등 송변전 기기 및 기술의 국산화를 통한 안정적인 기술기반 및 고장시 신속한 복구 지원체계 구축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 여타 처에 비해 조직이 매우 커서 전체적인 업무 관리와 조율을 하기가 쉽지만은 않을 것 같다. 조직운영에 있어서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점은 무엇인지.

우리 처는 현장 설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부처로써 각 팀 간에 유기적인 협력과 상호 지원이 타 부처에 비해 절실히 요구된다. 따라서 송변전운영처 전체가 효과적으로 움직이기 위해 팀 내부는 물론 팀 간에 탄탄한 조직과 팀웍이 무엇보다 요구된다.

조직의 특성을 잘 활용해 업무에 있어 시너지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도록 조직력 강화와 팀웍을 다지는데 힘쓸 계획이다. 또한 바쁜 업무 가운데에서도 회사와 일상생활에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는 체육행사나 동호회 활동 등도 적극 권장할 계획이다.

▲ 송변전운영처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이고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요즘 님비(Not In My Back Yard) 현상이 날로 팽배해 감에 따라 송변전설비의 타 지역 이전 등을 요구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전기에 대한 소중함은 누구나 다 인지하면서 전기공급시설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나 혐오감 등으로 이전을 요구하는 경우에 대하여는 운영처를 총괄하는 입장에서 볼 때 무척 안타까운 현실이다.

따라서 우리 운영처는 고객을 상대로 여태까지 해온 홍보활동보다 훨씬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홍보활동을 강화할 예정인 바 일반 고객들께서도 전기설비에 대해 좀 더 많은 이해와 배려를 해 주신다면 원활한 업무처리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 송변전운영처의 수장으로서 팀장들을 비롯해 처원들에게 업무적으로 가장 강조하는 점은 무엇인지.

현장 설비를 관리하다보면 많은 어려움과 난관에 부딪칠 것으로 예상된다. 원치 않는 각종 고장발생에 따른 복구 지원으로 야근을 한다든지 민원에 대응해 각종 자료를 준비한다고 많은 노력과 시간을 쏟아 붓는 일이 빈번히 발생될 것이므로 사명감과 프로 정신을 발휘해 맡은 바 임무에 최선을 다해주길 당부한다.

또한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에 대하여는 그 중요도를 떠나 항상 최상의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진정한 프로다운 모습을 보여주시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