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그룹사 탄소경영헌장 선포, 환경설비 및 R&D 대대적 투자
전력그룹사 탄소경영헌장 선포, 환경설비 및 R&D 대대적 투자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6.09.23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경영 도입으로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획기적 감축 통한 국민 삶의 질 개선
신사업 확산으로 온실가스 감축, 탄소감축기술 수출상품화, 필요기술 중소기업 이전

▲ 한전은 서울지역본부에서 전력그룹사와 함께 제3차 전력그룹사 사장단회의를 개최하고 ‘전력그룹사 탄소경영헌장’을 선포했다.
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은 9월 23일 한전 서울지역본부에서 전력그룹사와 함께 제3차 전력그룹사 사장단회의를 개최하고 ‘전력그룹사 탄소경영헌장’을 선포했다.

한전은 지난 6월 전력그룹사와 함께 ‘전력그룹사 기후변화대응 CEO 협의회’를 구성해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대응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전력그룹사 공동 탄소경영헌장’ 선포식은 한전과 전력그룹사가 미세먼지 획기적 저감을 통해 국민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전력그룹사는 탄소경영 추진을 위해 ‘Global Clean Energy Leader’ 라는 비전과 ‘혁신적 탄소 감축, 깨끗하고 안전한 전력공급’이라는 미션을 담은 탄소경영헌장 선포를 통해 에너지분야 리더쉽 발휘, 탄소경영을 통한 사회적 책임이행을 결의했다.

또 탄소경영 실적을 주기적으로 공개해 신뢰받는 기업이미지 정립 및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 실천을 위한 전력그룹사 공동의 구체적 실천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전은 EV충전, ESS 및 MG 등 에너지신사업 분야에 2020년까지  8조3,000억원을 투자해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예정이다.

또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R&D 분야에 현재의 1,000억원 수준에서  2025년까지 청정화력 발전기술, CO2 포집·저장기술 및 신재생발전  분야에 대한 7,000억원 규모 이상의 대대적 투자를 시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일상적으로 버려지거나 사용하지 않는 작은 에너지를 수확해 전기에너지로 변화해 주는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을 이용한 연구과제(발전싸이클 최적 설계 등 4건)도 수행 중이다.

미세먼지의 획기적 저감을 위해 한전 및 발전 6사는 2030년까지 10조원 이상을 투자해 발전소 폐지, 환경설비 보강 및 성능개선 등 정부계획을 조기에 이행하고, 30년 이상 사용으로 폐지예정인 10기의 발전소 중에서 운영기간이 4~5년 이상 남은 6기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환경설비 보강 투자를 실시할 계획이다.

조환익 한전 사장은 “탄소경영헌장 선포를 통해 전력그룹사 탄소경영이 정착되는 계기가 됨은 물론 탄소경영을 선도적으로 추진해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저감분야에 대한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 확보와 조기 상품화를 추진함으로써 국가경제에 기여하고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전력그룹사가 더욱 더 협력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전력그룹사는 ‘전력그룹사 기후변화대응 CEO 협의회’와 ‘탄소경영헌장’에 근거해 자체적으로 탄소경영 진단을 시행하고 그 결과를 경영활동에 반영하는 한편 대국민 공개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토대로 활용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