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발전, 국내 최초로 온실가스 감축사업 협력체계 구축
중부발전, 국내 최초로 온실가스 감축사업 협력체계 구축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6.08.23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실가스 감축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
카프로·에코아이, 감축기술 제공 등 업무 수행
▲ 8월 22일 카프로 울산공장에서 온실가스 감축사업 공동투자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뒤 참석자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오른쪽부터 이덕섭 중부발전 발전처장, 최명진 카프로 상무, 전종수 에코아이 대표)
한국중부발전(사장 정창길)이 온실가스 감축사업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적극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나섰다.

중부발전은 8월 22일 카프로, 에코아이와 함께 카프로 울산공장에서 온실가스 감축사업에 대한 공동투자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중부발전과 카프로는 모두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할당대상업체로, 중부발전은 감축사업비 전액을 투자하고 카프로는 온실가스 감축사업 대상시설과 감축기술을 제공할 계획이다.

의류용 나일론섬유와 기계부품용 나일론수지 원료인 카프로락탐의 국내 유일 생산시설을 보유한 카프로는 생산과정에서 발생되는 N2O가스(아산화질소)를 90% 이상 분해하는 처리시설을 설치 및 운영하는 역할을 맡는다.

중부발전은 처리시설에 대한 투자비를 전액 지원하고 온실가스 감축으로 인한 할당배출권(KAU; Korea Allowance Unit)을 배분받게 된다. 연간 온실가스 감축 예상량은 약 27만톤 이상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본 사업은 온실가스 감축비용이 높거나 감축가능량이 적어 온실가스 감축이 어려운 기업이 온실가스 감축비용이 비교적 낮고 감축가능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기업을 지원해 배출권을 확보하는 사업으로, 대규모로는 국내 최초 사업이다.

또한 국내 최대 온실가스 배출권 중개실적과 전문성을 보유한 에코아이도 협력에 참여해 온실가스 감축량에 대한 평가 및 감축사업 확대 추진을 위한 제도개선 제언 등에 대한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한편 본 사업이 배출권거래제에서 권장되는 전형적인 유형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이 같은 사업이 없었던 이유는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실적을 단기간(해당 계획기간) 밖에는 인정받지 못하는 제도적 한계 때문인 것으로 꼽히고 있다.

본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카프로와 중부발전은 제도적 문제 개선에 대해서도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이덕섭 중부발전 발전처장은 “기술혁신을 통한 자체적인 온실가스 감축뿐만 아니라 관련기업과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며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과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