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세종시와 에너지 스마트시티 구축 사업협력
한전, 세종시와 에너지 스마트시티 구축 사업협력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6.08.08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기후체제 대응 지속가능한 에너지 스마트시티형 미래도시 구현
에너지 중심 스마트시티 모델을 개발해 전국 확대 및 수출화 기대

▲ 한전은 8월 4일 세종특별자치시와 에너지 스마트시티 사업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은 8월 4일 세종시청에서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와 에너지 스마트시티 사업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에너지IoT 기반 스마트시티 구축 ▲스마트 전기농기계 보급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차 충전소 및 스마트그리드 인프라 구축 등에 관해 상호 협력하고, 앞으로 월 1회 이상 워킹그룹을 운영해 구체적인 사업 협력 방안을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지난 7월 7일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정부가 발표한 ‘한국형 스마트시티 해외진출 확대 방안’ 중 신도시내 특화형 실증단지 조성사업에 세종시가 도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Smart City Full Package형 추진모델로 선정됐다.

주요 협력과제는 전기농기계 보급사업으로서 도농복합도시인 세종시의 특성을 반영해 기후변화 및 미세먼지 감축은 물론 고령 및 여성 농업인들의 편의 도모와 농기계의 전기화를 통한 친환경 스마트 그린시티 구현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전은 전기농기계 배터리 활용에 관한 기술개발과 충·방전 시설 구축 및 배터리 구입 지원에 적극 참여하고, 세종시는 사업추진에 필요한 기술개발과 장비구축 지원, 충전 및 전기농기계 보급방법, 인력운영 방안 등에 대한 세부실행계획 수립 및 행·재정적 지원을 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기후변화, 환경오염, 교통 혼잡 심화, 에너지소비량 급격한 증가에 대응한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를 구현해 도시와 농촌, 행정이 복합된 세종시를 특화시켜 지역 브랜드 세계화로 전국확산 및 해외수출도 기대하고 있다.

양 기관은 전기농기계 사업 등 스마트시티 모델을 선도적으로 구축하고 에너지신산업 분야에 대한 협력 확대를 위해 워킹그룹을 구성해 협력사업 대상을 올해 11월까지 선정키로 했으며, 2017년 3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조환익 한전 사장은 “우리나라 행정수도인 세종시를 명품 에너지 스마트시티로 구축하기 위해 한전이 축적한 에너지신산업 기술과 노하우를 행정서비스화로 발전시켜 도시민에게 에너지사용의 편리함을 제공할 것이며, 특히 스마트 전기농기계 사업은 농촌지역의 실직소득 증대와 친환경 농작물 경작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한전과 스마트시티 및 전기농기계 보급사업을 통해 진정한 의미의 에너지 스마트시티 구현과 지역균형의 조화로운 발전을 이룩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