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기붕 동서발전 발전처장, 바이오매스·바이오중유 확대로 미래형 친환경설비 운영기반 조성 중
윤기붕 동서발전 발전처장, 바이오매스·바이오중유 확대로 미래형 친환경설비 운영기반 조성 중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6.07.11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실가스 추가감축 위해 당진화력 리트로핏 시행 검토
‘정부 2030 감축로드맵’ 대응 위한 자체 로드맵 수립중
현재 적용중인 바이오매스 혼소, 지속적으로 확대 예정
▲ 윤기붕 한국동서발전 발전처장

“지난해 발전처장으로 부임한 뒤 처장으로서 할 수 있는 일, 정부나 유관기관에서 지원해줬으면 하는 일들을 찾아서 열심히 뛰어다니다 보니 1년이란 시간이 금방 지나간 것 같습니다.”

한국동서발전 울산 본사에서 만난 윤기붕 동서발전 발전처장은 전 사업소 직원들이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지근거리에서 지원하는 든든한 지원자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동서발전(사장 김용진)은 발전설비용량 9139.4MW로 우리나라 전력공급의 9.2%를 담당하며 동·하계 전력수급 안정을 위해 주력하고 있다.

특히 전원믹스 측면에서 업계를 선도하는 동서발전은 당진 유연탄, 동해 국내탄, 일산 열병합, 울산 중유발전소 등 다양한 발전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올해 당진 9·10호기(2,040MW) 발전소 가동을 앞두고 있다.

윤기붕 처장은 “동해화력 바이오매스 전소 이외에도 기존 국내탄 발전소의 바이오매스 설비 전환 및 약 40년간 장기가동 중인 울산 중유발전소의 바이오중유 전소 등 미래지향형 친환경 발전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석탄화력의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해 당진화력 리트로핏(Retrofit) 조기시행을 적극 검토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신재생에너지, 설비용량 기준으로 20%까지 확대
온실가스 감축목표 이행을 둘러싼 여건들이 쉽지 않은 가운데 동서발전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노력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동서발전은 CEO 경영성과계획서에 온실가스 감축노력 성과지표를 반영해 온실가스 감축 추진동력을 확보했다. 또한 올해 하반기 공표가 예정돼 있는 ‘정부 2030 감축로드맵’의 효율적 대응을 위해 자체 로드맵 수립을 진행하고 있다.

윤기붕 처장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주요 추진방안으로 ▲저탄소·고효율 발전소 건설 및 운영 ▲저탄소 연료 확대 ▲신재생에너지 확충 ▲연구개발 등을 채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저탄소·고효율 부문에서는 국내 최고효율이자 최대용량 발전설비인 울산4복합LNG발전소(J-Class)를 2014년부터 국내 최초로 가동 중에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저탄소 연료 부문의 경우 동해 바이오매스발전소(30MW)가 2013년부터 가동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동서발전은 현재 석탄화력 및 중유화력에 적용중인 바이오매스 혼소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윤기붕 처장은 “대용량 순환유동층 발전설비인 동해화력의 경우 바이오 발전설비로의 전환을 적극 검토 중”이라며 “신재생에너지는 설비용량 기준으로 2030년 20%까지 확대하는 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동서발전은 또 온실가스 직접감축 기술인 CCUS(이산화탄소 포집·전환 및 저장기술) 연구개발도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윤기붕 처장은 “기존 방식의 CCS(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기술)는 전력그룹사 협업으로 추진 중”이라며 “이와 별도로 중탄산소다 생산과 같은 CO₂ 고부가화 기술과 차세대 포집기술인 분리막 개발을 위한 R&D도 적극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 지난 5월 19일 진행된 ‘제3회 바이오매스 발전 컨퍼런스’ 전경.
발전사 중 유일하게 목질계 바이오매스발전소 설계·건설·운영 노하우를 보유한 동서발전은 이 자리에서 노하우를 타 기업체와 공유해 동반성장의 토대를 마련했다.
COP21, 모든 국가 동참하는 신기후체제 채택
지난해 말 파리에서 개최된 COP21에서는 개도국을 포함한 모든 국가가 온실가스 감축노력에 자발적으로 동참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신기후체제를 채택했다.

EU의 경우 1990년 대비 40% 감축, 중국은 2005년 대비 GDP당 온실가스 배출량 비중을 60~65%로 줄이겠다는 목표를 제출한 바 있다. 또한 미국은 2025년까지 2005년 대비 26~28% 감축목표를 설정했다.

윤기붕 처장은 “이들 국가의 목표가 적극적인 것으로 보이지만 배출계수가 개선되는 현재 추세가 유지된다면 감축목표는 달성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와 관련해 우리나라도 지난해 6월, 2030년 국가 온실가스 배출전망치(BAU) 대비 37% 감축이라는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UN에 제출했다.

윤기붕 처장은 “이는 당초 민관합동검토반·공청회·국회토론회 등 논의과정에서 채택이 유력시 됐던 목표를 초과하는 수치로, 감축목표의 성공적 이행에 적지 않은 부담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배출계수 측면에서도 현재 개선되는 추세보다 대폭 개선돼야 하는데 철강, 화학 등 에너지 다소비 업종의 에너지 효율은 이미 세계적 수준”이라며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상당한 비용부담이 수반돼야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할당방식, BM으로 변경… “온실가스 감축 유도측면 있을 것”
정부는 지난 5월 17일 ‘저탄소 녹색성장기본법 시행령’과 ‘온실가스 배출권의 할당 및 거래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하 배출권거래법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를 통해 6월 1일부터 국무조정실이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총괄하고, 배출권거래제의 운영관련 총괄업무가 기획재정부로 이관됐다. 또한 산업부·농림부·환경부·국토부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집행업무를 담당하며, 발전부문은 산업부가 관장기관으로 지정됐다.

정부는 이번 법률 개정 및 체계개편 배경에 대해 “기후변화 대응을 단순한 부담이 아닌 새로운 경제성장의 기회로 활용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이번 배출권거래법 시행령 개정안에는 조기감축실적 인정량 상한치인 3% 규정이 삭제되면서 조기 감축실적을 다량 확보한 기업들은 이행부담이 다소 경감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윤기붕 처장은 “산업부문의 경우 배출권 할당신청 인정량의 95%를 할당받은 반면, 발전부문은 신청 인정량의 73%만을 부여받았다”고 밝혔다.

아울러 “톰슨 로이터에 따르면 발전부문은 1기 배출권거래 계획기간 동안 약 7,500만톤의 배출권 부족이 예상된다”며 “이번 시행령 개정을 통해 거래제 이행을 위한 재무적 부담이 약간 완화될 것으로 기대되지만 그 효과는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2차 배출권거래 계획기간에는 할당방식이 기존의 과거 배출실적 기반방식(GF)에서 과거 송전량 실적 기반방식(BM)으로 변경될 예정이다.

GF방식의 경우 해당설비 배출실적(톤CO₂)이 기준이 되고 여기에 업종별 조정계수를 곱해 할당량이 결정된다.

윤기붕 처장은 “GF방식 하에서는 감축사업을 해 배출량을 줄이더라도 차기 계획기간 할당시에는 줄어든 배출실적이 기준이 된다”며 “결국 또다른 감축사업으로 더욱 배출을 줄여야 하는데 이것은 현실적으로 적용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고 밝혔다.

반면 BM방식은 해당설비 과거 송전량(MWh) 실적이 기준이 되고, 배출계수(톤CO₂/MWh)는 연료원별로 대표수치가 1개 적용된다. 여기에 업종별 조정계수를 곱해 할당량이 결정된다.

윤기붕 처장은 “한번 감축사업을 해서 배출계수를 대표수치보다 낮게 유지하면 지속적으로 할당을 더 받는 구조라 감축사업 효과가 지속된다”며 “기업들에게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유도하는 측면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용량요금 현실화, 다양한 의견 수렴 등 필요
발전사 입장에서 배출권거래제 시행에 따른 추가비용 발생은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일정 부분 전기요금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이에 대해 윤기붕 처장은 “부담인 것은 사실”이라며 “전기요금에 포함하더라도 국민경제에 영향을 주지 않는 정도에서 결정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한 “발전사업뿐만 아니라 수요측면에서도 전력을 효율적·경제적으로 사용한다면 국민에게 전가되는 부담도 최소화 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용량요금(CP) 인상과 관련해 전력시장 운영규칙 개정작업이 진행 중에 있다.

윤기붕 처장은 “용량요금은 2001년 도입 이후 2016년 송전접속설비 단가와 수전전력 기본요금 단가 일부가 조정(kWh당 0.14원 인상)된 것을 제외하고 인상이 이뤄지지 않아 많은 발전사업자들의 지속적인 용량요금 현실화 요구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최근 진행되고 있는 기준용량가격, 지역별 용량가격 계수 등의 개선은 발전소 건설·운영비용의 지속적인 증가 현실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윤기붕 처장은 “다만 용량요금 현실화는 개정과정에서 인상수준에 대한 타당성과 다양한 의견 수렴, 필요에 따라서는 전력시장 상황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대국민 홍보 병행 등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본사 사옥 내 ‘통합 위기대응 센터’ 구축·운영
최근 발생하는 발전설비 위기상황은 하나의 요인만이 아닌 복합재난 형태로 발생하고 있다.

동서발전은 ▲발전소 운전정비관리시스템(POMMS) ▲사이버·시설 보안 ▲각종 재난 안전사고 예방 및 위기상황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본사 사옥 내에 발전사 최초로 ‘통합 위기대응 센터’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윤기붕 처장은 “전력수급 위기, 재난상황 등 분산화된 각종 시스템을 통합 운영함으로써 지휘부(Control Tower) 역할을 수행하는 전방위적 지휘관리체계를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동서발전은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전력수급기간 이전에 발전설비 계획예방정비를 적극 시행하고 있다.

특히 기상이변·자연재해 등 계절특성을 고려한 대책수립 및 특별점검 시행, 고장 잠재원인 사전예보 및 집중점검 시행을 통해 고장유발요인을 사전에 제거한다.

윤기붕 처장은 “CEO 등 경영진 현장경영활동 및 발전소 책임운영제를 시행하는 한편, 전력공급을 경영진이 책임지는 설비관리체계를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작사 및 정비협력사 등과 발전설비 고장대비 긴급복구체계를 구성해 전력수급 위기 대응을 위한 유기적 협업체계를 구축·운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항상 사회에 어떤 보탬이 될지 고민해야”
윤기붕 처장은 평소 직원들에게 ‘우리가 하는 일이 이 사회에 어떤 보탬이 될까’에 대한 의견을 묻고 대화를 시도한다.

‘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이 최선을 다 하고 효율적인 조직을 바탕으로 성과를 창출할 때 회사는 발전한다’는 그의 지론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

윤기붕 처장은 “에너지공기업의 일원으로서 항상 우리가 하는 일이 어떻게 이 사회에 보탬이 될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직원 개개인이 자기의 안전은 자기가 지킨다는 생각으로 회사에서 제공하는 안전 매뉴얼에 따라 성실히 안전활동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발전소를 운영함에 있어서 발전설비 안정운전을 바탕으로 저렴한 전력을 생산하고, 이를 통해 회사수익 극대화 및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공기업 본연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주력할 뜻도 내비쳤다.

윤기붕 처장은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는 즐거운 일터 조성을 위해 마지막까지 힘쓰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