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발전업계, 정부 LNG 용량요금 합리화 발표 ‘반색’
민간발전업계, 정부 LNG 용량요금 합리화 발표 ‘반색’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6.07.06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년 묶여있던 CP 현실화 소식 ‘환영’
온실가스 감축 수단으로 LNG발전 가치 인정
▲ 민간발전업계는 정부의 용량요금 합리화 추진에 대해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GS EPS 당진복합화력발전소 전경(본 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민간발전업계가 정부의 LNG 용량요금(CP) 합리화 추진 방안과 관련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최근 몇 년간 수익감소가 지속되면서 경영난을 호소했던 민간 LNG발전사들은 정부의 이번 발표로 숙원 사항이던 CP 현실화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7월 5일 ‘에너지신산업 성과확산 및 규제개혁 종합대책’을 발표하면서 온실가스 감축 수단으로 LNG를 적극 활용하기 위해 지난 15년간 고정됐던 CP를 합리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건설투자비와 운전유지비에 지난 15년 동안의 물가인상률을 반영해 LNG발전의 적정 운영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용량요금은 발전설비에 대한 건설투자비와 운전유지비를 보전하기 위해 2001년 전력시장 개설과 동시에 도입됐지만 지금까지 단 한차례 인상 없이 유지돼 왔다. 이에 민간 LNG발전사들은 최근 국제유가 급락과 전력 예비율 상승으로 경영여건이 악화되면서 용량요금 현실화를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다.

정부는 용량요금 현실화 외에도 분산자원 활성화와 대규모 송전건설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력 수요지 인근 발전기를 우대하는 방식으로 지역신호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요량요금 항목에 지역계수를 도입하기로 했다.

또 기후변화 시대를 맞아 온실가스 배출이 적은 발전기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연료전환성과계수를 도입해 친환경발전소 확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민간발전협회 관계자는 “정부의 이번 조치로 민간 LNG발전사들은 경영상 다소간 숨통이 트일 것으로 예상된다”며 “업계는 정부가 국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수단으로서 LNG발전의 가치를 인정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빠른 시일 내에 현실적인 용량요금 수준이 결정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