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규 남동발전 신성장사업단장, 풍력기자재 국산화 절실… “다양한 정책적 논의 시작돼야”
김철규 남동발전 신성장사업단장, 풍력기자재 국산화 절실… “다양한 정책적 논의 시작돼야”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6.06.29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탐라해상풍력 기초구조물 10기 설치 완료
두중 3MW 풍력시스템 투입… 내년 12월 준공 목표
일시적 보상비 지급보다 지속가능한 사업발굴 필요
▲ 김철규 한국남동발전 신성장사업단장
제주 한경면에 위치한 두모리·금등리 공유수면에는 현재 탐라해상풍력 발전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한국남동발전(사장 허엽)은 두산중공업·NH농협은행과 함께 해당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올해 6월 기준으로 이곳에 기초구조물(자켓) 10기 설치가 완료된 가운데 풍력발전시스템 설치조립이 한창 진행 중이다.

두산중공업 3MW급 풍력발전시스템 10기(총 30MW)가 투입되는 탐라해상풍력 발전사업은 지난해 4월 착공돼 2017년 12월 준공을 목표하고 있다.

김철규 한국남동발전 신성장사업단장은 “DNV-GL 분석결과 30MW 기준으로 이용률 29.5%·발전량 7만7,500MWh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탐라해상풍력 발전단지가 준공될 경우 국내 최초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으로 보급·확대기반 조성이 가능하다”며 “국산 해상풍력발전시스템 실적 확보를 통해 수출산업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남동발전, 신재생에너지 35% 달성 목표로 ‘전력투구’
남동발전은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 제도가 시행된 2012년 이후 3년 연속(2013~2015년) 달성률 1위를 기록했다.

또한 ‘2025년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율 35% 달성’을 중장기 경영목표로 세우고, 탐라해상풍력의 성공적 추진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국내 5개 위치에서 대규모 해상풍력사업을 기획·추진하고 있다.

김철규 단장은 “화력발전소 냉각수를 활용한 삼천포 소수력발전, 영흥풍력단지에 설치된 풍력연계형 ESS, 유휴부지를 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복층형 연료전지시스템 구성, 발전소 회처리장을 이용한 태양광 등 창의·독창적인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차세대 신기술 도입, 국산 기자재산업 육성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 활성화에 전사적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탐라해상풍력 발전단지는 국내 최초로 건설되는 대규모 해상풍력단지로,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많은 역량이 투입됐다.

김철규 단장은 주민수용성·해상장비 조달 부분을 애로사항 대표 사례로 꼽았다.

이어 “국내 최초 해상풍력단지인 점을 고려할 때 주민수용성 측면에서 주민보상에 대한 적절한 사례 또는 가이드라인 부재로 합의과정이 장기간 소요됐다”고 밝혔다.

또 “시공과정에 대한 주민들의 우려사항을 설명하고 설득하는 데 가장 역점을 뒀다”며 “해상장비조달에 상당한 제약사항이 발생해 이를 해결하는 과정이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김 단장의 말처럼 해상풍력 개발사업도 해결해야 할 민원은 분명 존재한다.

특히 건설공사 과정에서 환경 또는 경관훼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밀하게 관리하고 주민들의 신뢰를 확보하는 것이 원만한 합의안을 도출하는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김철규 단장은 “무엇보다 공유수면을 포함한 해상구역을 공사현장(사업주 측면) 또는 조업장(민원인 측면)으로 획일적인 분리를 하는 것보다는 상호이익을 적절히 공유할 수 있는 상생공간으로 인식하는 것에 가장 역점을 뒀다”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지역주민과 지속적 유대관계를 형성해 합리적 수행방안을 도출했다”고 말했다.

▲ 탐라해상풍력 발전사업 구도. 출처: 한국남동발전
탐라해상풍력 기초구조물, 4-Leg 형식 채택
풍력발전시스템 기초하부구조물 형식은 시공성, 장비조달 및 경제성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 결정된다.

김철규 단장은 “본 프로젝트에서는 국내 해상장비 인프라 상황을 감안할 때 장비조달이 가장 큰 요소였다”며 “이에 따라 시공실적이 우수하고 장비조달이 용이한 4-Leg 형식의 자켓구조물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특히 “탐라해상풍력 발전단지 기초구조물의 경제성은 ▲공사기간 ▲시공비 ▲장비조달 ▲환경문제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분석했다”며 “모노파일과 중력식을 포함한 여러가지 공법 중 가장 경제성이 우수한 공법으로 평가됐다”고 강조했다.

한편 계통연계의 일환으로 해저케이블은 시공품질 확보를 위해 해외 공급실적이 우수한 J-Power(일본) 제품을 사용했다.

김철규 단장은 “쇄암선을 이용한 터파기 공사 후 케이블을 포설하고, 사석 되메우기를 하는 돌무덤(Rock Berm) 공법을 적용했다”고 말했다.

지원항만·전용선박 가용시 사업비 절감 등 기대돼
해상풍력 개발사업의 경우 원활한 작업을 위해 지원항만과 전용선박을 이용하는 사례가 있다.

이에 대해 김철규 단장은 “지원항만과 전용선박의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초기 투자비용과 준비기간을 고려할 때 100MW 이상 대형풍력단지의 경우에 고려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반면 탐라해상풍력은 30MW 규모로, 중소형 단지라 할 수 있다. 때문에 현지 인근 항구와 대형 잭 업 바지(Jack-up Barge)선을 활용해 건설공사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철규 단장은 “다만 향후 지원항만과 전용선박을 가용할 경우 사업비 절감, 공사기간 단축 등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일각에서는 최근 계통한계가격(SMP) 하락으로 예상 수익률이 초기 사업계획 당시에 비해 낮아질 것이란 전망을 내놓은 바 있다.

김철규 단장은 “RPS 제도의 체계를 살펴보면 신재생에너지 공급비용, 즉 SMP와 REC 합이 적정수준에서 유지되도록 함으로써 적정 투자비 회수를 도모할 수 있도록 돼 있다”고 말했다.

또한 “본 사업은 이에 착안해 철저한 비용평가를 토대로 최소한의 수익률을 산정했다”며 “그에 따른 공급비용(SMP+REC)을 정해 SMP 정산가격에 따라 REC 가격을 조정하는 형태로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SMP와 REC 가격변동에 따른 수익률 변동을 회피했다”고 밝혔다.

풍력 사업, 지역과 ‘함께 한다’는 공동체 의식 중요
“적절한 보상 및 주민들에게 실질적 혜택이 주어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김철규 단장은 제주지역에서 해상풍력 개발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준비 중인 사업자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린다는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특히 적절한 보상비가 산정될 경우 일시적인 보상비 지급보다는 주민들의 지속가능한 소득원이 될 수 있는 연계사업을 발굴해 사업개발 초기단계부터 반영하고, 해상풍력단지 건설과 병행하는 것을 제안했다.

김철규 단장은 “‘언젠가는 떠난다’는 지역주민들의 인식 대신 ‘함께 한다’는 공동체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신뢰 형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의 경우 REC 판매처(판매가격) 확보 여부에 따라 사업 시행여부가 좌우될 수 있다”며 “국내 해상풍력사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선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구조적 특성을 생
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해상풍력과 같은 대규모 사업의 경우 전문적인 기술은 물론 초기 설계 및 인허가 단계에서부터 막대한 비용이 소요된다.

김철규 단장은 “RPS 의무대상자이자 발전분야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발전공기업이 사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여건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해상풍력 활성화를 위해 2가지 측면을 업계가 함께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먼저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주민수용성 및 계통연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철규 단장은 “주민수용성·경제성 제고 측면 때문에 근해에서 원해로 사업구역을 확장하고 있다”며 “하지만 송전선로 비용 상승, 100MW 이상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조성에 따른 해상변전소 시공 등으로 계통연계 비용을 고려했을 때 사업성 확보가 어려워 투자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지자체 지구지정 후 한국전력을 통해 해상변전소 공급을 통한 계통연계를 지원할 경우 해상풍력사업이 크게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했다.

둘째로 해상풍력사업 활성화 이후 국내 풍력기자재 산업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김철규 단장은 “현재 육상풍력의 경우 사업 자체는 비교적 활성화됐지만 민간사업에서는 경제성의 논리로 대부분 외산기자재를 적용하기 때문에 결국 국민의 부담으로 운영되는 RPS 제도가 외산 기자재사의 소득원으로 왜곡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기자재 국산화율에 따른 REC가중치 차등정책 등 다양한 방안에 대한 논의가 시작돼야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