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전기차 도입으로 에너지신산업 견인
한수원, 전기차 도입으로 에너지신산업 견인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6.06.24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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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용 전기차 25대 도입 및 충전소 설치

▲ 조석 한수원 사장(왼쪽 세 번째)을 비롯해 박병운 삼랑진양수발전소장(왼쪽 첫번째), 이용희 고리원자력본부장(왼쪽 두번째), 최승경 인재개발원장(왼쪽 네번째), 정헌철 수력운영실장(왼쪽 다섯번째)이 고리원자력본부에서 열린 전사 전기차 인수식 행사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조석)은 6월 22일 고리 원자력본부에서 '전사 전기차 인수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 한수원은 외부에서 도입한 25대의 전기차를각 사업소별로 업무 규모에 맞게 배분했다. 전기차 충전을 위해 각 사업소에 총 14개의 충전소도 이미 마련했다.

한수원은 2020년까지 총 100대 수준으로 업무용 차량을 운영할 계획인데, 이번 전기차 인수를 통해 25%의 전기차 보급률을 달성하게 됐다. 급속 충전기도 20여기 이상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한수원이 전기차 도입을 확대하는 이유는, 전력공기업으로서 에너지신산업 육성과 경기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전기차 수요는 매년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2014년도 기준으로 전 세계 전기차 누적대수는 66만5,000대인데, 2020년에는 2000만대로 증가하고 충전소 시장은 100만개에서 2020년에 1,270만개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차 도입은 이산화탄소 감축(현행 대비 2020년 이산화탄소 30% 감축 목표의 약 8%)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전기차는 휘발유차 대비 약 70%의 연료비 절감효과가 있다. 일반 내연기관차와는 달리 CO₂배출이 없어 2만km 주행시 이산화탄소 3.2톤의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있다. 

우리나라의 전기차 보급률은 0.5%로, 미국, 독일, 중국 및 일본 등의 주요국에 크게 뒤지고 있다. 하지만 전기차의 핵심인 배터리 부분에서 우리나라의 기술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므로, 이를 활용하면 전기차 강국이 되는 것이 어려운 일만은 아니라는 의견도 제시된다.

조석 한수원 사장은 인터뷰를 통해 “전기차 도입은 에너지 공기업인 한수원이 에너지신산업의 리더로 자리잡는 또 하나의 출발점”이라며 “새롭고 깨끗한 에너지로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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