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발전, 태안 IGCC 최초 발전개시 성공
서부발전, 태안 IGCC 최초 발전개시 성공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6.06.17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7월말까지 IGCC 플랜트 종합준공 완료 예정
다양한 기술 접목시 고부가가치 플랜트 성장 기대
▲ 한국서부발전 태안 IGCC 전경
석탄화력 발전에 비해 환경보전성이 우수한 차세대 석탄발전기술 IGCC가 국가 녹색성장 정책에 적극 부응하기 위한 시동을 걸었다.

한국서부발전(사장 조인국)은 6월 9일 태안 IGCC(석탄가스화복합발전) 최초 발전개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IGCC는 기존 석탄화력보다 발전효율이 높고, 발전소 주요 오염물질인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미세먼지를 천연가스 수준까지 줄일 수 있는 신발전기술이다. 또한 서부발전이 민간 대기업·연구기관·대학 등과 함께 추진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국책연구사업이다.

서부발전은 2006년 1단계 기술개발에 착수해 2011년 11월 IGCC 플랜트를 착공했다. 이후 55개월 동안 건설장비 4만9,000대, 연인원 61만명의 건설인력을 투입해 수많은 시운전 테스트를 거쳐 최초 발전개시에 성공했다.

이번 최초 발전개시는 석탄에서 합성가스를 생산하고 이를 연료로 전력을 생산하는 시운전 중요단계다.

서부발전은 설비 최적화 및 신뢰도 시험 등을 거쳐 오는 7월말까지 IGCC 플랜트 종합준공을 완료할 예정이다. 특히 준공 이후에도 철저한 실증운전을 거쳐 한국형 IGCC 표준화 모델개발을 완성할 계획이다.

한편 IGCC 기술은 발전시스템 적용뿐만 아니라 합성가스를 이용한 ▲대체천연가스(SNG) ▲석탄액화(CTL) ▲수소 생산이 가능하다. 아울러 여러가지 화학원료(암모니아·메탄올·요소·비료 등)를 생산하는 기술로도 확대가 가능하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전기는 물론 다양한 화학원료를 동시에 생산하는 병산(Polygeneration) 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비용절감과 에너지 전환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IGCC 설계·제작·운영기술이 확보되면 세계 에너지시장에 고부가가치 플랜트 수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인국 서부발전 사장도 “IGCC는 서부발전이 기술회사로 성장해 가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IGCC 연계기술 개발을 통해 에너지신산업 창출 및 국가 신재생에너지원 확보에 일익을 담당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