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드론 활용 전력설비 진단 본격 가동
한전, 드론 활용 전력설비 진단 본격 가동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6.06.01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전력그룹사·정부·학계, ‘드론 활성화 추진 워크숍’
드론 활용 전력설비 점검 통한 설비진단 과학화 추진

▲ 한전은 드론을 이용한 전력설비 진단의 과학화 추진 일환으로 6월 1일 '드론 활성화 추진 전력그룹사 워크숍'을 개최했다.
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은 전력 시설물 점검 선진화를 위해 6월 1일 한전 본사에서 한전 및 전력그룹사, 정부, 학계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드론 활성화 추진 전력그룹사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배성환 한전 영업본부장을 비롯해 산업부 관계자,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한국항공대학 등 연구기관 및 학계 전문가, 한전 및 발전자회사 관계자 등 약 100여 명이 참석했다.

워크숍은 ▲산업부 드론 정책 소개 ▲한전 드론 활용 전력설비 진단 추진경과 및 향후 계획 설명 ▲학계의 드론 활용방법 개발방안 및 미래방향 특강이 진행됐으며 질의응답 순으로 이어졌다.

마지막에는 광학·열화상 진단장비 탑재형 드론 시연회를 개최해 드론 점검현장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가졌다.

산업부 주관 '2016년 시장창출형 로봇보급 사업'에 한전의 '자율비행 드론을 활용한 전력설비 항공진단' 과제가 선정돼 한전은 2016년 5월부터 2017년 4월까지 1년간 현장실증을 통해 자율비행 드론사업에 본격 참여할 예정이다.

‘자율비행 드론을 활용한 전력설비 항공진단’ 사업은 사람이 조종하지 않고 드론이 자동으로 이륙, 주어진 목표물을 촬영 및 전송해 전력기자재의 불량여부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사업이다.

앞으로 한전은 자율비행 드론 현장실증을 통해 개선사항을 도출해 보완하고, 2017년 하반기부터는 전국 사업소에 확대 적용함으로써 설비진단의 과학화 및 효율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 IoT(사물인터넷) 등의 첨단기술을 전력설비 운영분야에 적용해 국민들에게 고품질의 전기를 저렴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미래 기술기반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