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포브스 2000' 100대 기업 진입
한전, '포브스 2000' 100대 기업 진입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6.05.27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유틸리티 분야 1위 달성
세계시장에서의 위상 입증

▲ 한전은 Forbes 글로벌 2000 순위에서 종합순위 97위, 전력유틸리티 분야 1위를 달성했다.
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은 5월 25일 발표된 Forbes 글로벌 2000 순위에서 종합순위 97위, 전력유틸리티 분야 1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한전이 글로벌 100대에 진입한 것은 사상 최초 기록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업으로 인정받게 됐다. 글로벌 전력회사 중에서는 유일하게 100위권 내에 진입해 대한민국 대표 에너지 기업으로서 세계적인 위상을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한전과 삼성전자 등 2개의 100대 기업을 보유하게 됐다.

프랑스 최대 전력회사 EDF, 독일 E.ON 등 유럽의 메이저 전력회사가 독차지해 온 전력회사 최고 순위를 한전이 사상 처음 달성한 것으로, 아시아 전력회사 중 세계 1위 기록한 것 또한 한전이 사상 최초다.

이번 성과는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한전의 위상을 확고히 입증해 향후 해외사업 수주에서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성과는 글로벌 경제침체와 수요정체 등으로 인해 글로벌 전력회사들의 실적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한전은 수년 간의 전력수급 위기상황과 누적적자를 극복하고 이뤄낸 결과라는 데에 의미가 있다.

조환익 사장 취임 이전인 2012년 종합 580위, 글로벌 전력회사 30위를 기록했던 한전은 작년 종합순위 171위, 유틸리티분야 4위로 도약한 데 이어 올해 세계 최고기업으로 우뚝 서며 대한민국 에너지기업의 저력을 입증해 보였다.

한전은 2012년까지 5년 연속 누적적자 11조원의 재무위기를 고강도 자구노력으로 극복해 2013년 2,000억 흑자로 전환한 이래 2014년 1조, 2015년 당기순이익 10조2,000억원, 영업이익 4조4,000억원을 기록하는 성과를 거뒀다. 2012년 2만원 대에 머물렀던 주가는 현재 6만원대로 올라서며 사상 최고 주가를 경신했다.

부채비율은 135.8%(’13년)에서 99.9%(‘15년)로 감축했으며, 이같은 재무건전성 제고노력을 인정받아 글로벌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세계 전력회사 중 유일하게 AA등급을 받았다.

스마트그리드, ESS, 전기차 충전, 마이크로 그리드 등 에너지신사업으로 ‘業의 변화’를 추진해 ‘스마트 에너지 기업’으로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두바이 스마트그리드 수출 및 일본 홋카이도 태양광 사업 등 수출을 통해 해외시장에서도 글로벌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2015년 해외사업 매출액은 4조 9,000억원, 순이익은 4,600억원이며, UAE・중국 등 세계 21개국에서 36개의 해외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한전은 에너지신사업, 신재생 등 수출모델을 다각화해 북미-중남미-아프리카-중동-아시아를 잇는 ‘글로벌 KEPCO 에너지벨트’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본사 이전지역에 조성중인 ‘빛가람 에너지밸리’ 내 105개 기업을 유치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글로벌 에너지클러스터를 조성하는 한편, 한전 수출촉진브랜드(KTP) 제도와 해외 로드쇼 지원 등을 통해 전력분야 중소기업 해외수출을 견인하는 등 상생의 에너지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한전은 이번 글로벌 최고기업 선정을 기념해 ‘Korea Energy 프로젝트’를 추진함으로써 ‘대한민국에 힘이 되는 World Best 전력회사’의 의미를 고객과 함께 나누고자 한다고 밝혔다.

먼저 전력사업의 역사적인 성과를 기념하기 위해 ‘대한민국의 빛, 광복을 넘어 미래로’라는 주제로 전력사의 역사적 의미가 담긴 유적 등을 대상으로 예술조명 등을 구현하는 광복절 기념 ‘빛의 축제’를 개최한다.

대한민국 빛의 역사와 광복의 의미를 국민과 함께 되돌아보게 될 이번 프로젝트는 전력사 포럼 등도 함께 개최돼 그 의미를 더할 예정이다.

미래 에너지인재 육성을 위해 어린이~대학생에 이르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에너지교육을 시행하는 한편, 전력설비 견학 및 찾아가는 특강을 통해 현장의 전력기술을 전파하는 ‘전력기술 Up프로젝트’, 전력사업 체험기회 제공을 통해 청년인재를 육성하는 ‘KEPCO 대학생 서포터즈’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할 예정이다.

또 ‘상생에너지’ 분야에서는 에너지분야 스타트업, 중소기업 기술개발 및 수출지원 Total Care 프로그램을 통해 관련업계의 성장을 견인할 예정이다.

‘글로벌에너지’ 분야에서는 국가별 니즈에 부응하는 맞춤형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세계로 뻗어가는 대한민국 전력사업의 위상을 알리고, 글로벌 사회책임을 다하는 공헌활동을 추진하게 된다.

한전은 앞으로도 에너지신산업을 국가성장동력으로 발전시키는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고, 글로벌 브랜드파워를 활용해 전력수출에도 앞장서며 고객과 함께하는 든든한 에너지로, 세계로 뻗어가는 대한민국의 대표에너지기업으로 역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