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중국과 환경방사능감시 분야 기술협력 강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중국과 환경방사능감시 분야 기술협력 강화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6.04.28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협력회의 개최 통해 동북아 환경방사능감시 안전망 확보 기여

▲ KINS는 중국 RMTC와 환경방사능감시 분야 협력회의를 4월 27일 개최했다.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원장 김무환, KINS)은 중국 방사선감시기술센터(RMTC)와 환경방사능감시 분야 협력회의를 4월 27일 KINS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2015년 11월 양국의 원자력 및 방사선안전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와 중국국가핵안전국 간에 체결된 '환경방사능 모니터링 특별협정'을 토대로 추진된 첫 번째 기술협력회의다.

이번 회의에 참석한 KINS와 RMTC 전문가들은 상호 환경방사능·선 감시활동 현황에 대해 소개했으며, 향후 기술협력 및 정보교환에 대한 협력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양측은 이번 회의에서 ▲평상시 육상 및 해상 환경방사능 조사결과 ▲비상시 환경방사능 조사결과 ▲환경방사능감시 보고서 ▲실시간 환경방사선 자료구조 등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기로 합의했다.

김균태 비상대책단장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동북아 원자력 및 방사선 안전망 구축이 중요한 시점인 때, 이번 KINS·RMTC 협력회의는 인접국 간 환경방사능감시 분야의 정보교환의 토대를 마련하는 차원에서 매우 의미있는 장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KINS는 중국 RMTC와 환경방사능·선 감시 기술협력을 통해 방사능비상시 오염사고를 조기에 탐지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해 동북아 환경방사능 감시망 구축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