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원전 안전성증진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한수원, 원전 안전성증진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6.04.21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 안전성증진 심포지움’ 개최
신기후체제 원전 역할과 방향 제시
운전원·리더 간 역할과 소통 중요

▲ 한수원 원전 안전성증진 심포지엄 관계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조석)은 4월 19일 경주 더케이호텔에서 안전문화 실천을 위한 ‘2016 원전 안전성증진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 김범년 한수원 부사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국내외 원자력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한 이번 행사는 국내 원전의 안전성 증진에 관한 그간의 성과를 평가하고 안전문화 정착을 통한 원전안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재영 산업부 원전산업정책과장은 격려사를 통해 원전에 대한 국민의 신뢰 확보를 위해 원전 안전에 대한 투자 확대, 원전 정보의 투명한 공개 및 상호 소통 강화, 원전현장내 안전문화의 정착 등을 강조하며 “이번 심포지엄이 구체적인 실천방안 마련을 통해 원전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Fred Dermarkar COG 회장은 건전한 원전 안전문화를 위한 리더와 작업자 간 역할과 소통, 정보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신기후체제 원전 역할과 방향 제시
“우리나라는 원전산업에서 세계 6위라 하지만 이제는 명실공히 세계 1위의 위치를 확보하고 있다. 특히 UAE 원전은 설계수명 60년 제3세대 개량형 경수로 APR1400 4기가 건설되고 있으며, 국내에도 동일기종으로 신고리3·4호기, 신울진1·2호기가 건설되고 있다”

특별강연 첫번째 연사로 나선 정근모 前과학기술처장관은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규정한 파리 신기후체제(Post-2020) 환경에서의 원전의 역할과 방향을 제시했다. 또 안전 확보를 위해선 ‘전문성을 가진 기술자와 규제요원’들의 정확한 판단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특별강연에 나선 정금모 전과학기술처장관(왼쪽)과 송명선 원자력안전위원회 안전정책과장(오른쪽).
정근모 전 과학기술처장관은 세계 원자력 산업의 위기를 유발시켰던 세 번의 대형 원전사고인 TMI, 체르노빌, 후쿠시마 원전사고와 안전조치를 소개했다. 반원전 활동의 시작과 신규 건설원전의 감소, 서유럽 지역 내 확산된 방사성 물질 유출에 대한 공포 확산에 대한 사회적 파장을 일으켰고,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는 아직도 폐쇄 및 복구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다.

정금모 전 과학기술처장관은 “3대 원전사고를 경험하면서 새로운 대책들이 등장했다. 비상대응설비가 동작했으나 운전원 실수로 대응설비를 중단한 TMI 사고는 운전요원들의 훈련을 강화시켰고 또 INPO 운영 등이 진행됐다”며 “무리한 시험을 강행함으로 발생된 체르노빌 원전사고 대책은 안전문화가 더욱 강조됐고 INSAG 등 안전조치 활동이 제기됐다. 또 강진과 대형 쓰나미 발생으로 촉발된 후쿠시마 원전사고는 국내 원전에서도 다양한 후속조치 대책들이 나왔다. 해안방벽 증축이나 이동형 발전차의 확보, 수소제거설비 설치 등 많은 안전조치들이 취해졌다”고 말했다.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37%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 중 11.3%는 국제 탄소시장 등을 활용해 감축할 계획이다. 정근모 전 과락기술처장관은 후쿠시마사고로 인한 원전 확대에 대한 일반 대중의 우려가 있지만 전력공급의 요구와 이산화탄소 감소 등 현실적 도전에 대해 고려할만한 기저부하 전력공급 대안의 부재속에서 원자력 산업은 새로운 전환기를 맞고 있다고 설명했다.

원자력 안전성 증진을 위한 제도개선
두 번째 특별강연에 나선 송명선 원자력안전위원회 안전정책과장은 ‘원자력안전규제 정책방향’ 주제발표를 통해 안전성 강화를 위해 최신 기술기준을 반영한 법적·제도적 기반 정비를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소개하며 특히 원전 사업자의 안전문화 감독을 통해 원전 설비·운영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안전 최우선 방향으로 개선·강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후쿠시마 사고 이후의 제도개선 사항과 선진 규제시스템, 제2차 원자력안전종합계획(2017~2021)을 통한 사업자 역할 다양화, R&D 등을 소개했다.

▲ 국내외 원자력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6 원전 안전성증진 심포지엄’이 경주 더케이호텔에서 열렸다.
송명선 안전정책과장은 “원전산업은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와 2012년 국내 고리1호기 전력공급 중단 은폐사고, 2013년 품질서류 위조 등 원전부품 납품비리 사건으로 원전기기·부품 공급단계에서부터 원자력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안전 관련설비 계약신고의무, 공급자 검사 등을 포함한 관련 법령 개정이 추진됐으며, 미래 수요에 대비한 해체 규제 및 중대사고 규제 제도가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원전비리 재발방지 및 전주기적 안전규제 강화를 위해 성능검증기관 관리제도와 과태료 등 벌칙도 한층 강화됐다. 특히 원전의 건설·운영 단계에서부터 해체계획을 수립하고 주기적으로 갱신하며 원안위는 해체계획을 면밀히 점검토록 원자력안전법을 지난해 7월 개정 시행하고 있다.

손명선 안전정책과장은 “국제기준을 참고해 후쿠시마 사고와 같은 중대사고를 포함해 원전에서 발생 가능한 사고를 종합적으로 관리토록 사고관리계획서를 올해 6월부터 제출해야 한다”며 “중대하고 관리 강화를 위한 사고관리계획서에는 사고관리범위, 사고관리목표 및 평가, 사고관리 전략 및 이행체계 등이 제시돼야 한다”고 소개했다.

또 올해 6월부터는 원안법 개정으로 인한 적극적인 정보공개가 의무 이행돼야 한다. 원전관련 인허가 신청서류 및 심검사 결과 등 구체적인 정보공개 대상, 절차, 방법을 마련해 하위법령 제·개정이 진행 중이며, 포탈 구축으로 온·오프라인 정보공개 서비스를 충실히 이행함으로써 원자력규제에 대한 국민신뢰도를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안전성 증진을 위한 다양한 주제발표 이어져
주제발표에서는 원자력 안전을 위한 다양한 내용들이 발표됐다. Fred Dermarkar COG 회장은 최근 원전부품의 위·변조품 확산을 막기 위해 강력한 품질 및 공급망 관리뿐만 아니라 건전한 원전 안전문화에 기반한 종사자의 역할을 강조했다.

▲ Fred Dermarker 캐나다 COG 회장(왼쪽)과 아키오 다카시 일본 원산회장(오른쪽)이 각각 원전 리더와 작업자 간 역할의 중요성과 일본의 원전 안전성 정책에 대해서 주제발표하고 있다.
Fred Dermarkar 회장은 “효과적인 원자력 안전은 불확실성에 직면했을 때에 리더와 작업자간의 소통에서 드러나게 된다”며 “리더는 작업자에게 지속적으로 원자력 안전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또 동시에 작업자에게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며 원전 종사자간의 소통을 강조했다.

이어 “안전 문화는 어느 한가지만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유틸리티, 표준화 기관, 리더, 공급업체 등 다수의 시스템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다”고 설명했다.

아키오 다카시 일본 원산회장은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일본의 원전 안전성 증진현황과 최근 일본 원전 산업계의 원전산업정책 동향 등을 소개했다.

아키오 다카시 회장은 “후쿠시마 사고로 일본은 원전에 대한 안전규제를 한층 강화했다. 또 안전과 환경을 고려한 고준위 처분장도 올해 발표될 예정이다. 처분장 문제에 있어서 역점을 뒀던 점은 지역주민의 이해와 공감이었다”고 소개하며 “일본은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당한 경험과 교훈을 전세계와 공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정보를 공유하고 원전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석기영 한수원 안전처장은 원전 안전성 증진현황 및 계획을, 김지인 한수원 발전처장은 역량제고를 포함한 원전 안전운영 정책을 발표했다.

▲ 박윤원 카이스트 교수의 사회로 원자력 안전 공감대 확산을 위한 다양한 패널토론이 이어졌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박윤원 카이스트 교수의 사회로 원전 설비의 안전이 아닌 원전산업을 둘러싸고 있는 사람(종사자, 지역주민, 지자체, 정부 등)에 포커스를 맞춰 원자력 안전 공감대 확산을 위한 다양한 토론이 이어졌다.

패널토론 후 열린 ‘원자력안전문화 실천 다짐행사’에서는 한수원과 협력사와의 협력강화를 통해 안전문화를 증진하고, 종사자 실수 예방을 통한 최상의 원전 안전성 확보를 다짐했다.

한수원 윤청로 품질안전본부장은 “설비 및 제도적 측면뿐만 아니라, 한수원과 협력회사 임직원은 원자력안전문화 수준을 한 단계 높여 국민의 원전안전 기대에 부응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